Salsabila Awalia Putri / 인도네시아 교육 대학교 3학년
인도네시아 식용유 부족사태 현상은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백화점에서 여러 노점까지 가용성을 찾기가 여전히 어렵다. Airlangga 대학(UNAIR) 경제학자 Rossanto Dwi Handoyo, S.E., M.Si., Ph.D.는 시장에서 식용유 부족사태는 수요와 공급 메커니즘에서 발생한다고 말했다.
그는 “식용유는 인도네시아에서 중요한 상품 중 하나다. 인도네시아 소비자물가지수(CPI)에 기초해 식용유의 비중이 크다. 식용유는 사람들이 매일 소비하는 상품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의 가중치도 상당히 높다”라고 공식 UNAIR 웹사이트에서 말했다.
식용유 부족사태는 수요 증가와 공급 감소로 인해 발생한다.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공급 감소에 기여하였는데, 주로 생산자들이 국내 식용유 공급 감소이유다.
인도네시아 식용유 부족사태 원인:
1. 식물성 기름값 인상
CPO (야자유)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식물성 기름 중 하나이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CPO의 가격이 인상하고 있다. USD 1100에서 USD 1340으로 인상되었다.
CPO의 증가로 식용유 생산업체들은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식용유를 판매하는 것을 선호한다. Rossanto는 “생산자들이 식용유를 해외에 판매하면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2. 정부, B30 프로그램 출시
두 번째 원인은 B30 프로그램과 관련된 정부 의무이다. B30 프로그램은 디젤 30%와 경유 70%를 혼합해야 하는 정부 프로그램이다. Rossanto는 “바이오디젤 생산으로 전환”이라고 설명했다.
Rossanto 설명에 따르면 현재 식용유로 사용해야 하는 소비량은 바이오 디젤 생산에 사용된다. CPO 기업가 30%는 바이오 디젤 생산 시장을 충족해야 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3.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대유행
코로나19 대유행의 미완 상태도 식용유 원인 중 하나이다. 게다가, 세계 다른 지역에도 코로나19의 3차 물결을 겪고 있는 여러 나라가 있다.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던 해외 소비자들도 CPO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Rossanto는 “CPO 수출과 관련된 해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4. 유통 및 물류 과정
또 중요한 것은 일부 지역에만 존재하는 식용유 생산자이다. 한편, 식용유의 유통은 인도네시아의 여러 지역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Rossanto에 따르면 이것은 유통 가격의 인상을 유발한다. 물류와 관련해서는 현재 컨테이너 가격이 예전보다 비싸졌다. 배송도 가격 인상을 경험했다. 이 같은 요인으로 식용유 가격이 인상하게 됐다.
Rossanto는 식용유 가격의 인상이 인플레이션을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향은 식품 산업 분야, 가정 및 식용유를 원료로 사용하는 모든 생산을 포함한 여러 부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UNAIR 경제학자는 “따라서 그 영향은 인플레이션, 특히 CPI 측면에서 더 두드러질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출처: Detik)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