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기업결합 후속 조치로 7개 독과점 노선 대체 항공사 선정
LCC의 중장거리 진출 가속화… 항공업계 지형도 재편 예고
3만 한인 사회 “항공료 인하 기대” 환영 속 “부산 노선은 언제쯤” 아쉬움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세기의 합병’이 국내 항공업계의 지형도를 송두리째 흔들고 있다. 특히 치열한 경쟁이 펼쳐졌던 인천~자카르타 노선의 운수권은 티웨이항공의 품으로 돌아갔다.
양대 국적 항공사의 기업결합에 따른 독과점 해소 조치로 알짜 노선들이 시장에 나오면서,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중장거리 노선에 본격 진출하는 등 시장 재편이 가시화되고 있다.
◇ 티웨이항공, 치열한 4파전 뚫고 자카르타行 티켓 확보
국토교통부와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6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에 따른 시정조치의 일환으로 국제선 5개, 국내선 2개 등 총 7개 노선에 대한 대체 항공사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치는 공정위가 기업결합 승인 과정에서 부과한 구조적 시정조치의 후속 절차로, 국토부 항공교통심의위원회(항심위)의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업계의 이목이 가장 집중된 곳은 단연 인천~자카르타 노선이었다. 해당 노선은 비즈니스 수요와 관광 수요가 연중 탄탄하게 뒷받침되는 항공업계의 대표적인 ‘알짜 노선’으로 꼽힌다. 실제 이번 배분 과정에서도 국제선 중 유일하게 경합이 발생했으며, 티웨이항공을 비롯해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에어프레미아 등 4개 LCC가 운수권 확보를 위해 치열한 물밑 경쟁을 벌였다.

심사 결과, 최고 득점을 획득한 티웨이항공이 최종 낙점되었다. 이에 따라 티웨이항공은 슬롯(공항 시설 이용 권리) 이전 시간대 확정 등 제반 절차를 마무리하고, 이르면 올해 상반기부터 인천발 자카르타행 항공기를 띄울 예정이다.
티웨이항공 외에도 이번 심의를 통해 인천∼시애틀, 인천∼호놀룰루 등 미주 노선과 김포∼제주 노선 등에 대한 대체 항공사 지정 및 재배분 작업이 완료됐다.
◇ ‘고운임’에 지친 동포 사회 “환영”… 항공·관광업계도 화색
인천~자카르타 노선에 LCC인 티웨이항공의 취항이 확정되자 현지 동포 사회는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그동안 대형 항공사 위주의 독과점 구조로 인해 형성된 고가 항공료 부담에 시달려왔던 3만여 인도네시아 한인 동포들은 LCC 진입에 따른 항공료 인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관련 업계의 기대감도 높다. 합리적인 가격의 항공권 공급이 늘어나면 한국을 방문하는 인도네시아 관광객 수요도 자연스럽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여행업계와 요식업계 등은 이번 노선 재배분이 양국 간 인적 교류를 활성화하고 침체된 관련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부산 하늘길은 여전히 막막”… 지방 노선 소외론 대두
그러나 이번 발표 뒤편에는 짙은 아쉬움도 남아있다. 인도네시아 동포 사회의 오랜 숙원 사업 중 하나인 ‘자카르타~부산’ 노선 취항은 여전히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현재 약 3만 5천 명에 달하는 인도네시아 동포들 중 상당수인 영남권 출신 기업인들에게 부산 직항 노선 개설은 절실한 문제다. 해당 노선이 개설될 경우 고향 방문 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도권에 집중된 경제·문화 교류를 지방으로 확산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컸다.
하지만 일부 항공사들이 과거 운수권을 확보하고도 수익성 등을 이유로 실제 취항에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동포 사회의 기대는 점차 실망감으로 바뀌고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으로 인한 노선 재편이 수도권 공항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지방 공항 활성화와 지방 거주 이용객의 편의는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다”며 “국토부와 항공사들이 지방 노선 확충에도 보다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편집부. 정선)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티웨이항공, ‘알짜’ 인천-자카르타 노선 품었다… 상반기 출항 예고](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1/티웨이항공-A330-300-항공기-180x135.jpg)

![[새해 인사] AI 혁신의 파고를 넘어, 도약하는 2026년 한인포스트의 새로운 여정](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2/KakaoTalk_20251229_073155636_02-180x135.jpg)








![[2026 새해인사] 박해열 관장 / KOTRA 자카르타 무역관](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2/-관장-KOTRA-자카르타-무역관-e1767175090460-180x135.jpg)
![[2026년 새해인사] 이강현 회장 / 재인도네시아 한인상공회의소](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2/이강현-회장-180x135.png)
![[2026년 새해인사] 장윤하 회장 / 한인중소벤처기업협의회 (KOSA)](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2/장윤하-회장-중소벤처기업협의회-KOSA-180x135.jpg)




































카톡아이디 hanin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