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생활을 하면서 그 나라에 편안하게 거주하기 위하여서는 이민국 업무를 무시할 수 없다. 특히나 실버 비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외국어로 된 용어들이 몹시 불편하기만 하다. 따스한 곳에서 편하게 노후를 보내고자 하였는데, 복잡한 비자 수속이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게 만든다.
매년 이민국 방문도 신경 쓰이고, 특히, 인도네시아 같은 경우 아직도 잦은 이민국 규정의 변화로 인하여 매번 교민 사회에서 돌아다니는 이민국 정보에 귀를 쫑긋 세워야 하는 불편함도 있다. 그러다 보면 불확실한 정보로 인하여 불편을 느껴야 할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괜한 불편함과 불이익, 그로 인하여 인도네시아생활에 대한 불신감까지 들기도 하기에, 하루에도 여러 교민들이 새로운 이민국 규정에 대하여 문의를 하여 오신다. 하여, 이번 기회에 은퇴자 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비자에 대하여 정리해 드리고자 한다. (2024년 8월자 기준으로 비자들의 고유 코드에 변화가 있었음을 알려 드린다)
1. 세컨 홈 비자: Second Home Visa (Indeks E 33)
– 세컨 홈 비자 신청 대상자: 투자자, 관광객, 은퇴자, 동반자(직계가족)
– 구비 서류: 여권, 20억 루피아 이상의 금액이 인도네시아 국영은행(BNI,BRI,MANDIRI)에 예치되어 있어야 한다. 또는 본인 명의로 된 30억 루피아 이상의 주택 문서, 증명 사진(4×6 백색 바탕), 출생증명서, 혼인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범죄사실 확인 증명서.
2. 골든 비자: Golden Visa 5년 (Indeks E 33 E)
– 골든 비자 신청 대상자(5년): 60세 이상의 은퇴자
– 구비 서류: 여권, 정부가 정하는 은행(BNI,BNI,MANDIRI)에 미화 5만불 상당의 금액을 예치해 놓아야 한다(이민국 거주 허가서 발급 이후 90일 이내). 매월 미화 3,000불 상당의 연금 입금 확인서를 제출 하여야 한다.
3. 은퇴 비자: Golden Visa 1년 (Indeks E 33 F)
– 골든 비자 신청 대상자(1년): 60세 이상의 은퇴자
* 골든 비자 5년 E33E 와 동일하게 골든 비자라 칭한다.
* 기존의 은퇴비자(Visa Lansia)를 칭함.
– 인도네시아 입국 시 V211B 비자를 발급 받아서 입국 후 E33F 비자로 전환
– 구비 서류: 여권, 미화 36,000불 상당의 잔고가 들어있는 은행 잔고 증명서, 보험 증서, 주택 임대 계약서, 기사 및 가정부 활용 각서, 출생증명서, 혼인 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 4×6 증명사진, 은퇴 비자 Agen 스폰서 서류, 매월 미화 3,000불 상당의 연금이 입금 확인서를 제출 하여야 한다.
위의 내용과 같이 따뜻한 남국에서 실버 생활을 영위하고자 하는 분들이 인도네시아에 거주하는 동안에 활용할 수 있는 비자의 종류는 3가지 이나, 1), 2), 3)항 공히 의무 조항은 있으나, 받을 수 있는 혜택 조항은 거의 없기에 1)항과 2)항의 경우 아직 많이 활성화 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3)항의 경우 역시, 실질적으로 정식으로 스폰서 등록되어 있는 은퇴 비자 정식 여행사를 통하여 업무를 진행 하여 4회 연장 ITAS 연장 작업이 지나면, 5년짜리 ITAP으로 전환할 수 있으나, 많은 분들이 정식으로 등록된 스폰서를 통하지 않고, 타 회사의 명의를 빌려서 사용하는 업체를 통하는 은퇴 비자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 관계로, 은퇴 비자를 이용한 ITAP 발급 자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 참고로 ITAP 소지자의 경우, ITAP 은 만기가 5년인 반면, 인도네시아 재 입국을 위한 Re-Entry Visa는 2년이 만기인 관계로 간혹 ITAP 만기일 날짜만 보고 출국을 위하여 공항에 갔다가 돌아오시는 분들이 계신다. ITAP 소지자 분들은 ITAP 만료 기간과 Re-Entry Visa 만료 기간이 상이함을 인지 하시고, 매년 Re-Entry Visa 만료 일자를 확인하실 것을 알려 드립니다. <기사제공. HOSAN Excellent Consulting>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