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위, 지방선거법 개정 취소 높이 평가… “자산 몰수 법안 처리 촉구”

▲ 조코 위도도 대통령 Presiden Joko Widodo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헌법재판소(MK)의 결정에 불복하는 대규모 시위와 지방선거법 개정(RUU Pilkada)을 취소한 하원(DPR)을 높이 평가했다.

8월 27일 조코위 대통령은 대통령 비서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급변하는 상황에 대응하는 의회의 빠른 조치에 감사하며, 빠른 대응은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조코위 대통령은 오랫동안 정체되어 있는 자산 몰수 법안(RUU Perampasan Aset)에도 신속한 조치를 주문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의 부정부패 근절을 위해 자산 몰수 법안 통과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부패 근절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자산 몰수 법안도 조속히 통과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조코위 대통령이 자산 몰수 법안 통과에 대한 운명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4년 4월에 열린 자금세탁 방지 및 테러자금조달 방지를 위한 국민운동 22주년 기념행사(APU PPT)에서도 자산 몰수 법안과 자금 제한 법안에 대해 언급했다.

참고로 자산 몰수 법안은 법을 위반하여 얻은 자산을 국가가 압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정부가 제안한 규정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의회 논의는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 (Rizal Akbar Fauzi 정치 경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