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 2023년 2분기 9.66% 성장

인도네시아 산업부는 CBU(완전 조립) 자동차 또는 완성차의 수출 실적이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23년 1분기 실적은 31억 5천만 달러였다.

아구스 구미왕 카르타사스미타 산업부 장관은 “2023년 2분기 자동차 산업은 9.66% 성장해 4.56%(전년 동기 대비) 성장한 비석유 및 가스 처리 산업의 실적보다 높았다”고 말했다.

아구스 장관은 인도네시아의 전기 자동차 판매가 2023년까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그는 현재 인도네시아 자동차 산업의 강점은 21개의 사륜 자동차 산업 회사가 연간 총 235만 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동차 산업이 3만 8,000명의 직접 노동력과 1차 벤더 Tier 1에서 3차 벤더 Tier 3까지 자동차 공급망에 종사하는 150만 명 이상의 인력을 흡수했다고 말했다.

아구스 구미왕 카르타사스미타 산업부 장관은 “실제로 이 부문은 수출 성과를 통해 상당한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다. 또한 산업의 급속한 확장은 대규모 투자를 위한 길을 마련하여 제조업체, 공급업체, 딜러 및 서비스 제공업체로 구성된 견고한 생태계를 구축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가 R&D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포용적 성장을 추진하며 환경 지속 가능성을 촉진하기 위해 산업 부문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도 전기 자동차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움직임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전기차 생산 시설을 개발하거나 확장하는 산업에 대해서는 부가가치세 감면 및 공제, 수입 관세 면제, 기타 부과금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이미 결실을 맺고 있으며, 곧 실현될 여러 직접 투자 약속을 볼 수 있다고 아구스 장관은 결론을 내렸다.

[자동차 산업 완성차가 생산되기 까지 구조]
-Tier 1 ; 1차 부품 공급업체 (1차 벤더)
완성차 업체가 1차 부품 업체에서 납품 받아서 완성차를 조립
생산품목 : 전장품, 브레이크, 엔진부품 외

-Tier 2 ; 2차 부품 공급업체 (2차 벤더)
Tier 2 기업은 OEM이나 Tier 1보다 매출이 작고 품목단가 또한 낮음
생산품목 : 주조, 단조, 프레스나 기계가공 품

-Tier 3 ; 3차 부품 공급업체 (3차 벤더)

(경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