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은행, 정부신용카드 출시… 수수료 0%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I)은 정부신용카드 (Kartu Kredit Pemerintah- 이하 KKP)를 출시했다.

Perry Warjiyo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총재는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 및 기관에서 정부 신용카드인 KKP를 사용할 수 있다고 5월 8일 말했다.

Perry Warjiyo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총재는 “정부신용카드는 정부와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I), 그리고 산업 간의 시너지를 낼 것이며,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의 금융 거래는 이제 신용카드를 사용한다”고 말했다.

페리 총재는 정부 신용카드의 거래 수수료는 0%이고, 또한 지점 수수료도 더 저렴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내무부(Kemendagri)는 정부 공공기관 APBN이나 APBD에서 정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시행 지침서를 공지했다고 밝혔다.

정부신용카드 (KKP) 출시는 2022년 대통령령 INPRES 2호에 따른다.

INPRES에는 정부의 물품/용역 조달에서 국산 제품 및 영세기업, 중소기업, 협동조합 제품의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 국산품 사용 운동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공지됐다.

정부신용카드 출시
정부신용카드 출시

정부신용카드(KKP)는 개인이 사용할 수 없고 정부기관 등 단체에서 사용이 되며, 85개 서비스 제공자와 2,000만 개의 지정점에서 이용할 수 있다. 등록업체 중 90%가 영세기업 중소기업(UMKM)으로 QRIS 연결을 통해 결제가 이루어진다.

* 조코위 대통령 “중앙정부, 비정부 기관 및 지방 정부는 정부신용카드를 사용해야”

이에 앞서 조코 위도도(Jokowi) 대통령은 모든 부처, 비 정부 기관 및 지방정부는 정부신용카드(KKP)를 사용하여 국산품을 구매하도록 다시 한 번 상기시켰다.

그는 정부신용카드(KKP) 사용은 중앙 및 지방 정부의 물품 구매를 보다 간편하게 처리해 줄 수 있다고 말하였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디지털 기반 결제 시스템의 혁신은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중앙정부 및 지방 정부의 물품 구매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정부 신용카드(KKP)의 사용은 계속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부)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