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차 아세안 정상회의서 ‘결제 통화 협정’ 체결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들이 역내 무역에서 달러보다 자국 통화를 더 많이 사용하기로 합의했다.
12일 자카르타 포스트 등에 따르면 전날 막을 내린 제42차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정상들은 역내 무역 거래 시 미국 달러보다는 자국 화폐를 이용하는 내용의 ‘결제 통화 협정'(LCS)을 체결했다.
이번 회의의 의장국인 인도네시아는 의장 성명을 통해 “우리는 지역 통화 거래 촉진에 관한 아세안 지도자 선언을 채택했다”며 “이는 지역 간 빠르고 저렴한 결제를 가능하게 해 경제 통합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어 “아세안 회원국 간 경제와 금융거래에 지역 통화를 사용하도록 장려해 지역 금융 통합을 심화하고 지역 통화 시장 발전을 촉진해 지역 금융 안정성을 강화할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아세안 국가들은 이번 합의에 따라 통일된 아세안 지역 통화 거래 프레임워크 개발을 모색하기로 했다.
아세안은 이전부터 중앙은행 간 직거래를 통해 수출입 회사들이 자국 통화를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왔다. 달러 의존도와 환전 비용을 줄이고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도도 낮추기 위해서다.

현재 인도네시아와 태국, 말레이시아 등은 중앙은행 간 직거래를 통해 QR코드를 사용, 각국에서 환전 없이 자국 전자 지갑을 통해 결제할 수 있다. 이 방식에는 싱가포르와 필리핀도 합류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자카르타 주립대학의 하리오 쿤초로 경제학 교수는 역내 무역에서 당장 달러가 사라지진 않겠지만 달러 가치가 오를 때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c) 연합뉴스 전재협약 /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티웨이항공, 4월 29일부터 ‘인천~자카르타’ 하늘 길 주 5회 연다](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1/티웨이항공-A330-300-항공기-180x135.jpg)























![[연예] 엑소, 2026년 월드 투어 ‘엑소리즌’ 대장정 돌입… 6월 자카르타 입성](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월드-투어-콘서트-‘EXO-PLANET-6-–-EXhOrizon엑소-플래닛-6-엑소리즌-180x135.jpg)


























카톡아이디 haninpost
![[올림픽 영상] ‘8년 만에 금메달’ 여자 쇼트트랙 “1등만 생각하며 달렸다”](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2026-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동계올림픽-쇼트트랙-여자-3000m-계주-결승에서-금메달을-따낸-한국-선수들이-시상대에-오르고-있다.-오른쪽부터-최민정-김길리-이소연-노도희-심석희.-2026.2.19.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