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천억원 미납’ 인니 KF-21 분담금 언제 받나…”내달 계획 통보”

인도네시아 국기가 달린 한국형 전투기 KF-21 시제 4호기가 지난 5월 9일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본사 격납고에서 나와 이동하고 있다. 2023.5.10 [사진공동취재단]

방사청장 밝혀…조만간 인도네시아서 미납금 납부계획 협의 예정
KAI사장 “폴란드와 KF-21 개발 협력 강화 방침”

한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의 공동개발국인 인도네시아가 8천억원 안팎인 연체 분담금 납부 계획을 다음 달까지 통보하기로 했다고 방위사업청이 밝혔다.

5월10일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엄동환 방사청장은 9일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도네시아가 6월 말까지 (연체 분담금) 잔액에 대한 납부계획을 대한민국으로 통보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지만 한국형 전투기사업단장이 조만간 인도네시아에서 국방부 고위인사와 만나 분담금 납부계획의 구체적인 내용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인도네시아의 재정적 부담이 클 것이라면서도 “지금 보여주고 있는 반응이나 모습은 다소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의 분담금 미납 문제는 KF-21 개발 사업의 최대 변수로 꼽힌다.

인도네시아는 전체 개발비 8조8천억원의 20%인 약 1조7천억원을 2026년까지 부담하기로 했다. 대신 비행 시제기 1대와 각종 기술 자료를 이전받은 뒤 차세대 전투기 48대를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생산하기로 했다.

그러나 2019년 1월까지 2천272억원만 납부한 뒤 예산부족 등을 이유로 4년 가까이 분담금을 납부하지 않다가 지난해 11월 94억원, 올해 2월 약 417억원만 추가 납부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지금까지 1조원 이상을 지급했어야 하지만 2천783억원 가량만 납부한 것이다.

최근엔 한국산 무기에 관심이 큰 폴란드의 KF-21 개발 참여 가능성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강구영 KAI사장은 간담회에서 “(폴란드로부터) 공식적으로 제안을 받은 것은 없다”면서도 정식 제안이 오면 구체적인 협력 분야를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달 폴란드 국영 방위산업체인 PGZ의 세바스찬 흐바웨크 회장이 방한했을 때 방사청과 함께 비공식적으로 회의를 했다면서 “협력을 강화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동하는 한국형 전투기 KF-21 시제 4호기
이동하는 한국형 전투기 KF-21 시제 4호기

(사천=연합뉴스) 한국형 전투기 KF-21 시제 4호기가 지난 9일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본사 격납고에서 나와 이동하고 있다. 2023.5.10 [사진공동취재단]

분담금 이슈와 별개로 2026년 6월까지 완료 목표인 KF-21 체계 개발 사업은 순항 중이다.

시제 1∼4호기는 초도 비행을 마쳤으며, 5호기는 다음 주 최초 비행에 나선다. 현재 조립 중인 6호기의 첫 비행은 다음 달 예정돼 있다.

1∼4호기는 지난해 7월 이후 200회 이상의 시험비행에 나섰으며, 이는 2천회 이상으로 예정된 총 시험비행 일정의 약 10분의 1에 해당한다.

시제기들은 초음속 비행과 국산 능동전자식 위상배열(AESA) 레이더 시험, 중장거리 공대공 미사일인 ‘미티어’와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AIM-2000’의 무장 분리 시험 등을 성공적으로 통과했고 하반기에는 공중급유 시험에도 나설 예정이다.

앞으로 초저속 비행과 비대칭 무장 장착 시의 하중 검증 및 무장 분리 시험 등의 관문이 남았으며, 2025년에는 실제 공대공 미사일 유도발사에 나선다.

방사청과 KAI는 체계 개발사업 종료 뒤 곧바로 양산에 착수하기 위해 최대한 신속하게 국방부로부터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고 내년에 양산계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이다. (국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