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가지를 채소로 생각하지만, 실제로 가지는 꽃이 만발한 식물에서 자라며 씨앗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열매채소로 분류된다. 가지는 크기와 색상에 따라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인도네시아에서 발견되는 보라색과 녹색 껍질 가지가 있다.
가지는 칼로리가 거의 없고 많은 비타민, 미네랄 및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는 영양 밀도가 높은 식품이다. 한 컵 또는 이에 상응하는 생 가지 82g에는 2g의 칼로리, 5g의 탄수화물, 3g의 섬유질, 1g의 단백질, 망간 일일권장량의 10%, 엽산 일일권장량의 5%, 칼륨 5%가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 K는 일일권장량의 4%, 비타민 C는 3%이다. 뿐만 아니라 가지에는 마그네슘, 니아신, 구리 등의 영양소도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영양소를 바탕으로 가지는 이점은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활성산소로 알려진 유해 물질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항산화 성분 덕분에 가지는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른 이점은 혈당 수치를 조절할 수 있다. 가지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 시스템 전체에 도움이 된다. 또한, 섬유질은 신체에서 당분의 소화 및 흡수 속도를 늦춤으로써 혈당을 낮출 수 있다. 따라서 더 느린 흡수는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스파이크 및 분해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가지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가지에는 암세포와 싸울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SRGs(Solasodine rhamnosyl glycosides)는 가지과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의 한 종류로 일부 동물 연구에서 SRG가 암세포를 사멸시킬 수 있고 특정 유형의 암의 재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문화생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