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에너지 자원 현황 및 정책방향

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 발행

(Monday, September 08, 2014)

신간도서 안내

인도네시아는 자원 부유국으로서 과거부터 많은 나라들이 관심을 갖고 일찍부터 진출을 시도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석유-가스, 구리 등 광물이 주요 대상이었으나, 점차 석탄, 전력, 신재생에너지, 비전통에너지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금번 ‘인도네시아 에너지자원 현황 및 정책방향’을 발간하게 된 것은 이러한 인도네시아 에너지관련 현황 및 주요 정책방향 등을 정리해 봄으로써 향후 인도네시아 진출에 관심이 있는 우리기업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전력, 광물, 석유-가스, 신재생에너지 등 4개 분야에 걸쳐 우리기업이 관심을 가질만한 사항을 주요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그간 매년 우리나라의 산업통상자원부와 인도네시아의 에너지광물부간에 개최된 한-인도네시아 에너지포럼, 한-인도네시아 가스 및 신재생에너지 WG (Working Group) 및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 주최로 개최된 한-인도네시아 에너지전략세미나에서 발표된 정책 및 현황 자료 등을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금번 ‘인도네시아 에너지자원 현황 및 정책방향’은 특정분야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사항을 다루기보다는 인도네시아 에너지자원의 일반적인 사항을 주로 언급하였습니다. 좀더 세부적인 사항은 인도네시아 관련기관 및 PWC 등 전문기관에서 발간된 자료나 경험 등을 참고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금번에 발간되는 4대 분야별 ‘에너지자원 현황 및 정책방향’은 그간 충분하지 못한 자료와 시간상의 제약 등으로 인해 일부 분야는 아쉽게도 내용이 충분하게 기술되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향후 각종 세미나 및 포럼, 인도네시아 정부의 발표자료 등 더 많은 자료수집을 통해 계속적으로 수정, 보완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편집인쇄 한인포스트-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