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범 대사님, 군입대 휴학문제 해결해 주세요”

저는 국립 인도네시아 대학교 제7대 한인학생회장 최연익입니다. 제가 이렇게 글을 적는 이유는 현재 국립 인도네시아 대학교 한인 학생들의 군 입대 휴학 문제에 대하여 저희 학생회 스스로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어, 신임 김창범 대사님께서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서 입니다.

지난 2015년 황우여 부총리님, 김용운 참사관, 이하 여러 교육기관 관련 참석자분과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 쁘리따 하라빤 대학교, 물띠 아라 누산따라 대학교, 인도네시아 교육대학교 등 4개 대학교 한인 학생회장, 부회장을 초청해주셔 오찬 모임을 가졌습니다.

그때 인도네시아에서 유학 생활 중에 가장 큰 애로사항에 대하여 질문하셨을 때, 공통적으로 군입대 휴학 문제에 대하여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 문제를 들으신 황우여 부총리님 및 대사관 관계자는 각 대학교에 공문을 보내 여러 조치를 해 주셨습니다.

이후 쁠리따 하라빤 대학교에서는 군입대 휴학이 해결되었으나, 저희 국립 인도네시아 대학교는 한인 학생회가 수년간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해결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후 저희 한인학생회에서도 여러 차례 대학측에 만남을 요청했으나 성사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대사관에서 공식적으로 국립 인도네시아 대학교에 만남을 요청하여 군입대 휴학 문제를 해결해 주신다면 저희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립 인도네시아 대학교는 휴학을 원할 경우 일종의 휴학비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군 입대 휴학의 경우에 학과장의 재량으로 휴학비 지급 정도를 정하기 때문에 각기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학과 학과장이 학생에게 군 입대 휴학이 가능하다면 군입대 휴학이 가능한 것이고, 불가능 한다면 군입대 휴학이 불가능한 것 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저희 한인 학생회는 국립 인도네시아 대학교 측에 질문을 하였으나 국립 인도네시아 대학교 측에서도 명확한 기준을 정해주지 않아 의견 조율에  큰 어려움이 놓여 있습니다.

최고명문 국립인도네시아 대학 한인입학생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고, 최근 2년연속 신입생 4명 입학이라는 최대 위기 속에 신임 김창범 대사님께서 오셨습니다.

이 기회를 통해 군입대 휴학문제를 타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인포스트를 통해 공개 제언 드립니다. 부디 인도네시아에서 학업과 국방의무를 잘 감당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