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설날 ‘임렉 음식’….드셨나요?

음력 설날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들에게는 공통적으로 치러지는 일년 중에 가장 큰 명절중의 하나이나. 한국에서는 설날이라고 일반적으로 부르지만, 해외에서는 음력 설날을 ‘중국 새해, 즉 ‘차이니즈 뉴 이어”로 통한다.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Imrek’ 임렉이라고 부르고 주로 중국식 설날 풍습을 따라 즐긴다. 음력을 따르는 전통이 없지만 인도네시아의 ‘임렉’은 국가 공휴일이기도 하다.

이는 전 인구의 약 5%에 달하는 화교인구와 적은 수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의 경제의 85%를 장악하고 있는 화교들의 존재감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보여진다.

인도네시아 국민들도 ‘중국 설날’은 즐겁고 이색적인 휴일을 즐긴다. 안따라 통신은 임렉을 맞아 인도네시아 국민들이 즐기는 몇가지 특별한 음식에 대해 소개하며, 훈훈한 명절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편집부>

예상예상‘예상’ 이라고 불리는 이 화려한 샐러드는 생선, 매실 소스 및 향신료를 곁들여 먹는 화려한 볼거리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임렉 샐러드는 큰 접시에 제공되며 테이블에 있는 모든 사람이 젓가락을 섞는다. 샐러드를 섞는 과정애서 모든 참여자가 최대한 젓가락을 위로 올려야 하는데, 이때 젓가락이 높을수록 한해 더 번성하는 운명을 가질 수 있다고 전해진다.

시우 국수시우 국수이 국수 요리는 임렉을 축하 하면서 먹는 대중적인 음식으로서 하나의 의무처럼 먹는다. 한국 사람들이 떡국을 먹듯이 ‘시우미’(시우 국수)는 장수와 번영 그리고 행복을 기원한다는 의미에서 기다란 면을 먹는다. 특징으로는 시우미를 먹을 때, 치아로 국수를 자르면 안된다. 그러면 운이 달아난다고 믿는다.

니안 가오니안 가오인도네시아어로 kuekeranjang (바구니 케이크)로 알려진, nian gao는 현지 dodol (전통적인 끈적 끈적한 사탕)와 비슷한 끈적 끈적한 질감이 있다. 끈적 끈적한 질감은 사람들을 가까이에 데려 갈 희망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전통적으로 니안 가오 (nian gao)는 짙은 갈색의 색과 둥근 모양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근년에 니안 가오 (nian gao)의 새로운 변이가 다양한 형태와 색으로 대중의 주목을 받고 있다.

밀크피쉬밀크피쉬중국계 인도네시아인들은 ‘밀크 피쉬’를 운을 대표하는 것으로 믿는다. 이는 중국인들이 전통적인 중국 설날 요리 중 하나로 밀크 피쉬를 먹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인들도 그래서 임렉에 인도네시아인들도 이 물고기를 먹으며, 특히 “물고기”라는 단어가 만다린어의 “부”와 동일하게 발음되기 때문에 새해에 의무적인 요리라고 한다. 이 물고기를 먹으면 한해 부자가 되고 돈이 들어온다고 믿는다.

레이어드 케잌레이어드 케잌 레이어드 케잌은 여러겹으로 만들어진 케잌으로 임렉에 먹으며 새해에는 행운과 부가 여러겹으로 겹쳐서 들어오길 바란다는 의미에서 이 케잌을 먹는다.

티 에그티 에그 일반 완숙으로 삶은 계란과 마찬가지로 ‘티 에그’는 달걀을 삶을 때 끓는 물에 찻잎을 첨가하여 계란에 다른 색과 아로마를 풍기게 한다. 이를 위해 달걀이 반쯤 익혀지면 스푼 뒤쪽으로 껍질을 약간 갈라지게 해 물이 안으로 스며들 수 있게 한다. ‘티 에그’는 새해 인사를 하면서 ‘다산과 비옥함’을 상징한다.

만다린 오렌지만다린 오렌지만다린 오렌지도 임렉의 풍습이다. 특히 오렌지의 색깔은 금색을 상징하기 때문에 이날 만다린 오렌지를 먹으면 새해에 많은 돈을 벌어 경제적으로 풍족해 질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