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전국민 생일 맞이 무료 건강검진 제도는

가족 건강

이 콘텐츠는 구독자 전용입니다.

이 콘텐츠를 열람하려면 구독해 주세요. 구독신청만 하셔도 결제없이 24시간 열람이 가능합니다.
이미 구독 중이면 로그인하세요 Login

인도네시아 정부는 2025년부터 국민들에게 생일 선물로 무료 건강검진을 제공한다.

프라보워 수비안토 대통령이 이끄는 그린드라당의 정책으로, 올해 국가 예산(APBN)에서 3조 2천억 루피아가 배정되었다. 그린드라당 공식 웹사이트는 지난 1월 3일 이 프로그램을 공식 발표했다.

이 정책은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정부의 노력의 일환으로, 보건부는 이미 지난해 10월 31일 해당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부디 구나디 사디킨 보건부 장관은 “국민들에게 국가가 제공하는 생일 선물”이라며, 매년 생일에 건강 상태를 조기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조기 진단 및 질병 예방에 집중하여 사망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료 건강검진은 연령대에 따라 유아(0-4세), 청소년(7-17세), 성인(18-59세), 노인(60세 이상)으로 구분되어 진행된다.

각 연령대별 검진 항목은 다음과 같다.

 유아: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선천성 심장 질환, 선천성 부신 과형성, G6PD 결핍증, 성장, 발달, 청각, 시각, 치아 및 구강, 지중해빈혈, 간 건강

 청소년: 청각, 시각, 치아 및 구강, 지중해빈혈, 빈혈, 비만, 당뇨병, 고혈압, 폐 건강, 정신 건강, 체력, 간 건강

 성인 (18-39세): 청각, 시각, 치아 및 구강, 비만, 당뇨병, 고혈압, 심장 및 뇌졸중 위험 요인, 만성 신장 질환, 폐 건강, 정신 건강, 체력, 유방암, 자궁경부암, 간 건강, 골다공증

 성인 (40-59세): 위 항목에 추가로 콜레스테롤, 뇌졸중 위험 요인, 심장 위험 요인, 대장암 검진 포함

 노인: 성인(40-59세) 항목에 추가로 노인 의학 검진 포함

[검진 방법]

생일을 맞은 국민은 신분증(KTP 등)을 지참하여 가까운 보건소(Puskesmas)를 방문하면 된다.

유아 및 청소년의 경우 학교에서도 검진이 진행된다.

보건부는 인구등록 및 민사등록국(Dukcapil)과 협력하여 데이터를 관리한다. 보건소 담당자는 방문자의 정보를 확인 후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디킨 장관은 지난해 11월 12일 국가재난관리청(BNPB)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2025년 초부터 무료 건강검진 프로그램 시행 준비가 완료되었으며, ‘SatuSehat’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관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국민들이 조기에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더 건강하고 강한 미래 세대를 육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Tya Pramadania 법무전담기자)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