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르타 국제 경기장, 아시아 최고 수준 경기장으로 발돋음

추영인 JIKS 11

자카르타 국제 경기장(Jakarta International Stadium, JIS)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탄중프리오크(Tanjung Priok, Jakarta)에 위치한 축구 경기장이다. 인도네시아 명문 축구팀 페르시자 자카르타(Persija Jakarta)의 홈구장이다.

수용 인원은 82,000명으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경기장이자 아시아에서 두번째로 큰 축구 전용 경기장이다. JIS는 2019년 3월 14일 착공하여 2022년 7월 24일 그랜드 오픈했다. 경기장 건설에는 약 3조 루피아(약 2,200억 원)가 투입되었다.

JIS는 FIFA(국제축구연맹)의 모든 규격을 충족하는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경기장 내부에는 4K 고화질 LED 전광판, 냉난방 시설,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등이 설치되어 있다. JIS의 개폐식 지붕 시스템은 JIS를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개폐식 지붕 스타디움으로 만들어주며 개폐식 지붕 옆에 위치한 스카이 데크(JIS Sky view deck)는 북자카르타의 전경을 보기 좋은 곳이다.

JIS는 개장 이후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며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경기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3년 인도네시아 U-17 월드컵을 개최하며 가장 많은 16경기를 주관하였다. 그중에 한국 U-17 대표팀의 2경기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JIS는 축구 전용 경기장이지만 다른 행사와 콘서트도 개최하며 자카르타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23년 2월 인도네시아 록 밴드 Dewa 19의 콘서트를 개최하였고 2023년 12월 한국의 아이돌 그룹 TWICE의 콘서트도 개최하였다.

2024년에는 JIS에서 골든디스크 어워드가 개최될 예정이다. 대한민국 대중가요의 창작 의욕 진작과 신인 발굴, 음반 및 음원 산업 성장에 기여하고자 만들어진 시상식으로 5번째 해외 개최를 할 예정이다.

교통과 가는 방법
인도네시아 북부 자카르타에 위치하여 차량을 이용하여 갈 수 있다. 하지만 2023년 U-17 월드컵 동안에는 주차할 수가 없었으며 외부에 주차해야 했다. 그런 경우 인도네시아의 대중교통, Trans Jakarta를 이용할 수 있다.

JIS까지 갈 수 있는 TransJakarta 루트 11개를 통해 JIS에 입장할 수 있다. JIS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경기장에 들어갈 수 있는 입구에 접근할 수 있는 다리를 건너 입장해야 한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