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할랄인증원(Korea Halal Authority Corp)에서 인증되는 할랄마크는 전 세계 이슬람문화권에서 인정받고 있다.
한국할랄인증원 보도자료에 따르면 “한국할랄(KOREA HALAL)의 인증마크는 할랄관련 이슬람국가에서 인정되는 한국형 기준(규격)을 갖춘 인증원”이라면서 “한국할랄인증원에서 발급하는 한국할랄마크는 SMIIC(이슬람국 표준기준 및 도량기구)의 기준에 따른 인증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할랄마크(KOREA HALAL)로 이슬람국가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태극기를 기본으로 개발된 한국할랄의 심볼마크는 세계인에게 한국의 이미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한국할랄인증마크의 심볼마크(Symbol Mark)는 「할랄」의 아랍어를 중앙에 배치하고, 한국의 국기인 태극기 중앙의 태극문양을 활용한 하프서클을 기본으로 이슬람을 상징하는 초승달 도형을 교차시켜 원형으로 개발하고, 중앙에 「할랄」의 아랍어를 삽입 후 태극기의 적색, 청색, 검정색, 흰색을 활용하여 한국 고유의 할랄마크임을 표현하였으며, 한글, 영어, 아랍어 등 3개 국어로 한국할랄이 표기되어 세계인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로고타입(logo Type)은 영문 KOREA HALAL 소문자를 기본으로 아랍어 형태의 부드러운 곡선을 가미하여 한국할랄만의 아이덴티티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심볼마크와 사용 시 상하조합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다.
*Korea Halal 심볼마크
한국할랄인증원에서 발행되는 할랄마크(Korea Halal) 진위확인은 아래와 같다.
1. 아랍어 단어 「할랄」은 원형의 중앙에 배치되어 있다.
2. 로고의 내부 원은 3개 국어, 영어, 한글(한국어), 및 아랍어 단어 「할랄 한국」이 포함 되어 있다.
3. 한국의 국기인 태극기를 표현한 하프서클 로고는 서로 교차하여 전체 내용을 포함한다.
KHA 한국할랄인증원 진재남 회장은 보도자료에서 “한국할랄인증원은 SMIIC(이슬람국가표준기준도량기구) 기준을 적용하여 KOREA HALAL인증을 하고 있으며 JAKIM과의 교차인증을 하는 등 유수의 이슬람 국가들의 인증원이나 국가와의 교차인증으로 인증 후 수출 교두보를 확보하였다. 이제, 해외 인증 시 발생되는 과다한 인증비용과 장기간의 인증기간으로 발생되는 어려움은 해소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제품에는 대한민국에서 인증하는 한국할랄인증원의 할랄마크를 붙이겠다. 한국할랄인증원은 힘찬 도전과 중단 없는 노력으로 대한민국 기업을 지원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11월 19일 한국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18일 자카르타에서 한국 민간 할랄인증 기관인 한국이슬람교와 한국할랄인증원은 인도네시아 할랄인증청(BPJPH)과 ‘할랄인증에 관한 상호인정협약’을 맺었다. (동포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