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 위도도(조코위) 대통령은 청두 진뉴 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양자 회담을 가졌다. 이 회담에서 인도네시아와 중국은 8개의 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레트노 마르수디 인도네시아 외교부 장관은 조코위 대통령이 7월 27일과 28일 이틀간 중국을 방문했다고 설명하며, 조코위 대통령의 이번 중국 실무 방문은 시진핑 주석의 초청을 이행하기 위한 것이었다.
레트노 장관은 “조코위 대통령의 7월 27일과 28일 청두 방문은 시진핑 주석의 초청을 이행하기 위한 것이며, 이번 방문은 인도네시아-중국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10주년을 맞아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외교장관은 조코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양자 회담에서 주로 현지 노동력 활용과 환경 친화적인 상호 호혜적인 경제 협력 강화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다. 무역 부문에서 인도네시아의 중국 수출을 늘리기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중국은 인도네시아의 최대 무역 파트너이다. 2022년 인도네시아-중국 무역 규모는 1,330억 달러 이상에 달할 것이며, 인도네시아는 대중국 무역 흑자를 보고 있다.
보건 분야에서는 협력 양해각서(MOU) 이행을 위한 시행 계획도 체결되었다. 백신 생산 기술 이전, 할랄 백신, 진단 도구 생산, 보건 정보 시스템 관리와 관련된 9건의 민간 부문 양해각서가 체결되었다.
조코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지역 및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그 중에서도 인도 태평양, 남중국해(LCS)와 관련된 문제이다.
조코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회담 후, 인도네시아-중국 협력에 관한 8가지 사항에 최종 합의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보건 양해각서의 시행 계획
2. 포랑 밀가루(tepung porang) 농산물의 시장 접근 개방 의정서
3. 농산물, 태버시어 분말(bubuk tabasheer) 시장 접근 개방 의정서
4. 식물 육종 및 해양 양식 산업 연구 개발에 관한 양해각서
5. 신수도IKN 개발을 위한 지식 및 경험 교류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6. 양국 Twin Parks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체결
7. 경제 및 기술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8. 중국어 교육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정치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