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kTok, 인도네시아에 프로젝트 S 진출 계획 없어”

TikTok의 Project S가 현재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할 가능성이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인도네시아 국민들로부터 많은 관심 대상이다.

이에 TikTok Indonesia는 Project S가 인도네시아에 진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TikTok Indonesia의 커뮤니케이션 책임자는 국경 간 거래 활동을 개설하지 않을 것이며 2021년 인도네시아에서 틱톡샵이 론칭된 이후에도 해외간 사업은 개설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TikTok Indonesia는 영국의 TikTok Project S 경우와 같이 인도네시아에서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인도네시아에서 TikTok 운영과 관련하여 항상 여러 부처와 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인도네시아 정부 규정을 준수하겠다는 TikTok Indonesia의 약속과 일치한다.

TikTok Project S
TikTok Project S

TikTok Indonesia는 “인도네시아에서 TikTok Shop을 시작할 때부터 우리는 인도네시아에서 해외 사업을 시작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는 현지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우리의 약속이다”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TikTok Shop의 판매자 중 100%가 지역 사업자를 등록했거나 지역 소상공인이라고 말했다. 현재 인도네시아TikTok Shop에는 중소기업 판매자가 최소 2백만 명 있다.

Project S는 TikTok의 모회사인 ByteDance에서 시작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지난 6월 21일 영국에서 운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가맹점이 상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판매 플랫폼인 틱톡샵과 달리 프로젝트S는 기업이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이다.

광고에 올라온 모든 상품은 중국에서 직접 배송되어 싱가포르에 등록된 TikTok 사에서 판매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모델은 Amazon이 자체 베스트셀러 라인을 만들고 홍보하는 방식과 유사한다.

현재 TikTok의 Project S는 인도네시아에 아직 존재하지 않지만 이슈가 되고 있다. 이는 이 프로젝트가 인도네시아의 중소기업에 매우 해로울 것이라고 당국은 고민하고 있다.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