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는 다양한 문화를 가진 나라다. 관습, 지역 언어, 음식에 이르기까지 인도네시아는 다양성으로 가득 차 있는 나라다.
인도네시아 음식은 다양한 가공 향신료로 유명하며, 세계적으로도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음식들이 있다.
인도네시아의 여러 서적과 교육문화부의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수록되어 있는 인도네시아의 전통음식 20가지 중 이번 호에는 10가지의 종류와 그 기원을 소개한다.
- 구덱(Gudeg)
구덱은 어린 잭프루트로 만든 전통적인 족자카르타 음식으로 코코넛 설탕과 코코넛 밀크로 몇 시간 동안 끓여 걸쭉한 육수(areh)를 낸다. 달콤하고 깔끔한 맛이 이 요리의 특징이다.
구덱은 요리를 완성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정성이 깃든 음식이다. 구덱의 티크 잎을 우려내어 갈색 빛을 띤다. 이 요리로 인해 족자카르타를 구덱 도시로 알려지게 됐다.
구덱은 흰 쌀, 닭고기, 삶은 달걀, 두부와 함께 제공되며, 신선한 소고기로 만든 스튜 혹은 삼발 고렝 크레섹(krecek)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구덱은 크게 건식 구덱과 습식 구덱 등의 유형으로 구분된다.
- 비카 암본(Bika Ambon)
비카 암본은 북부 수마트라에서 유래한 달콤한 스낵이다. 이 음식은 야자 분말 가루를 기본 재료로 사용한다.
비카 암본은 야자 분말 가루, 설탕, 우유, 코코넛 밀크, 판단 잎, 레몬 그라스 및 라임 잎과 같은 재료로 만들어진다. 비카 암본은 매우 향긋한 향과 부드러운 맛으로 차와 곁들여서 먹기에 적합하다.
비카 암본은 달콤한 맛으로 매우 인기가 높으며, 특히 두리안, 치즈, 초콜릿 등 다양한 맛의비카 암본이 판매되고 있다.
- 른당(Rendang)
른당은 서부 수마트라 지역의 전통 요리 하나다. 쇠고기에 양념하여 조리한 렌당의 맛은 국내외 미식가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렌당은 코코넛 밀크를 넣고 반복적으로 가열하는 조리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요리가 완성되기까지 약 4시간이 소요된다.
른당은 미낭카바우(Minagkabau) 지역에서 다양한 전통 의식과 특별 행사에서 사용되며, 인도네시아 전역의 Padang 레스토랑에서 찾을 수 있다. 른당은 2011년 CNN International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50선에서 1위를 차지했다.
- 떠룰르 아신(Telur Asin)
오리알로 만든 이 음식은 중부 자바 브레베스(Brebes) 지역에서 유명하다. 브레베스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소금에 절인 계란 생산지 중 하나다.
소금에 절인 계란은 부부인 Tjoa Kiat Hien과 그의 아내 Niati가 1960년부터 생산·판매한 것이 그 유래다. 이들 가족의 소금 계란 사업은 현재까지도 4대에 걸쳐 “Tjoa”라는 브랜드로 운영되고 있다.
- 펨펙(Pempek)
Pempek 또는 empek-empek으로 불리는 이 음식은 남부 수마트라의 팔렘방에서 유래한 전통 음식이다. 펨펙 생선과 파티오카로 만든 인도네시아 어묵이다. 이 음식은 짭짤한 맛과 맵고 새콤하고 달콤한 소스(cuko)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소스(cuko)는 끓는 물에 야자 설탕, 칠리 페퍼, 마늘, 식초 및 소금을 첨가해서 만든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가끔 식초의 신맛의 균형을 잡기 위해 노란 국수와 잘게 썬 오이와 함께 먹기도 한다.
- 끄락 뜨로르(Kerak Telor)
끄락 뜨로르는 자카르타 베타위(Betawi)가 원산지인 대표적인 스낵 형태의 음식이다. 케락 텔로르는 흰 찹쌀, 오리 알, 마른 구운 에비(새우 절임)와 튀긴 샬롯을 넣고 으깬 향신료로 맛을 낸다.
향신료는 구운 코코넛, 레드 칠리, 끈쭈르(Kecur), 생강, 후추 알갱이, 소금 및 설탕의 형태다. 끄락 뜨로르는 튀긴 양파와 계란이 들어있어서 고소하고, 서룬뎅(serundeng)이 들어있어 약간 달고, 찹쌀이 기본재료라서 속은 든든하다. 끄락 뜨로르는 베타위(Betawi) 문화 행사에서 주로 사용된다.
- 룸삐아 바사(Lumpia Basah)
룸피아는 중부 자바 세마랑의 대표적인 음식이다. 이 음식은 얇은 밀가루 시트 형태로 피부로 만들어지고 죽순, 계란, 신선한 야채 및 고기 등으로 속을 채운다.
룸피아는 중국의 춘권의 인도네시아 변형 음식이며, 춘권은 튀겨서 만들어지지만 룸피아는 촉촉한 상태의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룸피아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간식이 되었으며, 길거리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 루작 찡우르(Rujak Cingur)
루작 찡우르는 동부 자바, 특히 수라바야의 전통적인 음식이다. 자바어로 cingur라는 단어는”입”을 의미하며, 얇게 썬 쇠고기 입이나 주둥이의 재료를 삶아서 접시에 섞는 것을 말한다.
찡우르(Cingur) 샐러드는 일반적으로 오이, 어린 망고, 참마, 파인애플, 끄돈동(Kedondong, 망고과 과일) 등과 같은 여러 종류의 과일 조각과 떡, 템페, 두부, 벤도요(bendoyo) 및 야채로 구성된다. 재료는 가공된 새우 페이스트, 끓인 물, 흑설탕, 튀긴 땅콩, 튀긴 양파, 칠리, 소금, 그리고 얇게 썬 클루툭 바나나로 만든 짙은 갈색 소스 등이 혼합된다.
- 아얌 버뚜뚜(Ayam Betutu)
아얌 버투투는 발리의 대표적인 음식이다. 닭고기 한 마리를 양념으로 속을 채운 후 불에 구워낸다. 버투투는 오리와 닭고기의 전체 사체를 원료로 하는데, betutu라는 단어는 구이를 의미하는 tunu라는 단어와 고기를 의미하는 be 단어에서 유래했다.
버투투는 닭고기로 만든 밑반찬의 일종으로 깨끗이 씻은 후 베이스 제넵으로 알려진 발리식 향신료를 닭고기 표면에 바르고 그 일부를 복강에 넣는다. 양념한 닭고기를 삶거나 직접 태워 독특한 향을 낸다. 발리 전통에 따르면 이 음식은 결혼식 등 전통 의식에서 제공된다.
- 아얌 탈리왕(Ayam Taliwang)
탈리왕 치킨은 서부 누사 뜽가라 롬복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 음식은 서부 숨바와(Sumbawa)의 Taliwang에서 시작되어 서부 누사 뜽가라에 사는 Taliwang 사람들이 외부에 전하면서 대중화되었다.
마른 붉은 고추, 마늘, 양파, 붉은 토마토, 켄커, 튀긴 새우 페이스트, 소금, 흑설탕 형태의 향신료와 함께 조리된다. 보통 케일과 같은 다른 롬복 특선 요리와 함께 제공된다. 이 요리는 독특한 맛을 지니고 있는데, 방목한 어린 닭을 사용해 매우 부드럽다. 조리 과정은 닭 위에 탈리왕의 특제 양념을 발라서 굽는다. <한인포스트 문화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