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부스터 샷 전국민 무료접종…. 노인층 취약계층 우선접종

민간주도 부스터 샷은 5개 백신과 다른 종류로 가능

(한인포스트) Covid-19 부스터 샷인 3차 추가 백신 접종 정부 주도 프로그램이 1월 12일부터 시작된다.

이에 조코 위도도(Joko Widodo) 대통령은 모든 인도네시아 국민에게 세 번째 백신 접종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11일 발표했다.

10일 식약청장은 부스터 샷 접종은 정부 프로그램, BPJS 건강보험 가입자, 개별 유료 접종의 3가지 옵션을 준비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조코위 대통령은 대통령 비서실 유튜브를 통해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기 때문에 이 세 번째 백신을 모든 인도네시아 국민에게 무료로 제공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계속해서 변이를 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3차 접종은 국민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예방 접종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국민은 마스크 착용, 거리 유지, 손 씻기부터 시작하여 보건 프로토콜을 이행하는 데 있어 훈련될 것을 당부했다.

부스터 샷 추가 접종을 받기 위한 요건은 무엇이고 어떤 종류의 백신을 사용하는 것일까?

* 백신 수혜자

3차 추가 백신 우선 접종 대상은 60세 이상 노인층과 취약 계층에 우선순위가 될 것이라고 대통령은 말했다 .

3차 접종을 받는 사람은 최소 6개월 전에 2차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에 따라 18세 이상인 사람에게 추가 접종이 가능하다.

보건부 부디 구나디 사디킨(Budi Gunadi Sadikin) 장관에 따르면, 3차 접종을 받기 위한 또 다른 요건은 1차 접종 70%, 2차 접종 60%를 접종한 지역 거주자에게 접종한다고 전했다.

Budi 장관은 이러한 기준에 따라 세 번째 예방 접종 요구 사항을 충족한 시군은 244개가 된다고 밝혔다.

이에 해당지역 3차 추가 백신 수혜자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은 2천만 명이 넘는다.

보건부는 부스터 샷 백신 프로그램을 위해 최소 2억 3천만 회 분량의 백신이 필요하다고 추정하고 있다.

또한 당국은 3차 백신 접종 분량의 백신 재고는 충분하다고 11일 밝혔다.

* 부스터 샷 백신 종류

부스터에 사용되는 백신 종류와 관련하여 BPOM 식약청은 5가지 종류의 백신에 대해 긴급 사용 승인 (EUA)을 발표했다 .

5개 백신은 PT바이오팜의 코로나백,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지피백스 백신이다.

5가지 백신은 2차 접종과 같은 동종접종 또는 다른 백신인 교차접종을 받는다.

부스터샷 민간주도* 민간주도 유료 부스터 샷

보건부 장관은 민간주도 Gotong Royong 부스터샷도 가능하다고 11일 밝혔다. 부디장관은 정부주도 백신 프로그램과 같지않은 백신에 대해 민간주도 부스터샷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에 기업체별 유료 부스터 샷도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정부주도 5개 백신이외에 다른백신 섭외가 쉽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간주도 Gotong Royong 1,2차 백신 접종은 공기업부와 상공회의소 KADIN이 기업체부담 유료로 진행했었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