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가루다와 인도네시아 항공산업

항공 산업은 한 국가의 과학 및 기술 발전을 나타내는 척도가 될 수 있다. 또한 국토가 넓은 국가의 경우 항공 산업은 특히 국가에서 운송 시스템을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항공 산업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일반적으로 관심의 주요 초점은 항공사와 항공기 제조다. 둘 다 운송 시스템, 이 경우 항공 운송 방식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특히 항공 운송 수단으로 항공사를 고려할 때 항공발전은 매우 역동적이며 심지어 환상적이다. 새로운 항공기 기술은 1903년 Wright 형제가 노스캐롤라이나의 Kill Devil Hill 상공에서 첫 비행기를 성공적으로 비행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로부터 불과 66년 후, 항공 기술은 음속의 3배까지 날 수 있는 항공기를 만들 수 있었다.

같은 해에 항공 기술은 인간을 달 표면에 착륙시킬 수도 있었다. 다이내믹할 뿐만 아니라 환상적인 다이내믹한 능력이다.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항공 기술의 발전에 직면하여 인도네시아는 항공 우주 비전을 갖는 맥락에서 최전선에 있는 국가 중 하나다. 1955년에 군도 국가인 인도네시아는 아직 해상 위원회가 없었지만 이미 항공 위원회(memiliki Dewan Penerbangan)는 있었다.

그 이전에 인도네시아는 1952년에 인도네시아 항공 아카데미(이하 API-Akademi Penerbangan Indonesia)를 설립했다. 역동적인 항공기술의 발전을 예견해 국가항공우주비전을 반영한 교육기관이다.

인도네시아 항공 아카데미 API는 연수생 조종사, 기술자 및 항공 교통 관제사가 교육을 받는 곳이다. 고등학생 SMA 및 이에 상응하는 STM의 인도네시아 청소년 졸업생을 위해 국가는 무상 교육을 제공한다. API 졸업생인 조종사와 기술자는 가루다 항공과 메르파티 누산타라 항공의 승무원과 기술자로 고용됐다.

API는 국제표준에 맞는 졸업생의 실력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API는 해외의 예비 조종사와 기술자가 가장 좋아하는 교육기관이 되었다.

하지만 불행히도 API는 항공 관리, 특히 항공 비즈니스 및 공항 관리 연구 프로그램을 개설한 적이 없거나 들어 본 적이 없다. 있다면 최소한 항공사나 공항 경영진에 진입하지만 교육기관과 경력단계에서 최고경영진으로 흘러가지 않는 것 같다.

이것이 인도네시아가 여전히 항공사와 공항 관리에 대한 전문가가 부족한 이유다. 항공 분야의 인적 자원, 특히 인도네시아 조종사와 기술자의 질은 글로벌 수준의 발전 역학에 뒤처지지 않는다는 것이 분명하다. 이것은 항공사 관리 및 공항 관리 측면에서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방식이 아니다.

인도네시아가 독립한 지 70년이 넘었지만 지금까지 튼튼한 항공사를 목격하지 못했다.
승객 증가를 예상하지 못한 Cengkareng 국제 공항의 사용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했다. 초과 승객은 Halim Perdanakusuma 공군 기지로 우회해야 했으며, 이는 군용 비행 작전을 방해했다.

수조 루피아의 비용으로 여러 공항을 건설하는 것은 케르타자티에서 일어난 것처럼 낭비로 판명되었다. 이 모든 것은 공항 및 항공 경영 분야의 인적 자원을 마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최근 주기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의 안타까운 소식이 큰 화제다. Perintis Merpati Nusantara Airlines(MNA)를 비롯한 많은 다른 항공사가 폐업했다.

요컨대 우리는 공항과 항공사를 관리하는데 있어 유능하고 전문적인 인력을 준비할 시간이 없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아직 항공사 및 공항 관리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 기관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항공사에는 말단 직원부터 최고 경영진에 이르기까지 경영진을 이끄는 계층 패턴이 없다. 표면에서 볼 수 있는 예는 항공사 가루다에서 일어난 일이다.

최고 경영자는 지금까지 항공사 이외의 다른 기관에서 배정된다. 직무를 수행할 항공지식과 배경이 전혀 없는 사람으로 최근에 목격한 것처럼 결과는 예측 가능하다.

항공사는 역동적인 성격을 지닌 항공기 기술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어 경영 전문가뿐만 아니라 처음부터 항공 기술 자체를 진정으로 높이 평가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항공사는 고유하고 매우 역동적인 항공 기술 분야에 대한 추가 지식하기에 일반적인 회사와 다르다.
항공 과학 및 기술의 환상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항공 관리 및 공항 운영 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하다.

국가 항공 산업의 필수적인 부분인 가루다 인도네시아가 승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적시에 적소에 적임자 “The Right Man on the Right Place”가 요구되고 있다. -칼럼 콤파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