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신속 항원검사, 비행기 기차 여행자 “의무” 육상교통 “권고”

면봉을 이용한 신속 항원검사지(Rapid Test Antigen)
면봉을 이용한 신속 항원검사지(Rapid Test Antigen)

*비행기 기차 이용 자와섬 여행자 신속 항원검사 의무
*육지 해상 여행자 항원검사 권고사항… 지방정부 권한에 따라 달라
*신속 항원 검사(Rapid Test Antigen) 비용 25만 루피아 고시
* 12월19일부터 2021년 1월8일까지 적용…유효기간은 3일

Covid-19 통제 테스크포스 (Satgas-Satuan Tugas Penanganan dan Penanggulangan)는 크리스마스와 새해 연휴 동안 여행에 관한 최신 안내문을 발표했다.
2020년 회람공문 3호(Surat Edaran Nomor 3 Tahun 2020)에는 수도 자카르타를 출입하는 방문객을 포함하여 국내 여행자를 위한 다양한 요구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여행자는 여행하기 전에 COVID19 신속 항원 검사(Rapid Antigen)의 음성 결과지를 의무적으로 제시해야한다.
이는 12월 19일부터 2021년 1월 8일까지 적용되며 면봉 시약을 이용한 신속 항원 검사(Rapid Antigen) 유효기간은 3일이다. 수도 자카르타와 지방도시를 왕래하기 전에 신속 항원 검사와 관련하여 주의해야 할 세 가지 사항이 있다.
*비행기 기차 이용 여행자 신속 항원검사 의무
2020년 회람공문 3호에서 비행기와 기차를 이용하여 자와섬을 오가는 모든 여행자는 반드시 음성 신속 항원검사지(Rapid Test Antigen)를 제시해야 한다. 이는 수도 자카르타를 오가는 방문자에게도 적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속 항원검사지(Rapid Test Antigen)는 최대 3일 동안 유효하다.
Covid-19 통제 테스크포스 Doni Monardo 위원장이 서명한 회보에는 “항공 및 시외 철도를 이용하는 여행자는 출발 전 3×24 시간 이전에 신속 항원 테스트 음성 결과를 보여 주어야한다”고 밝혔다. 발리 항공 이용자는 7일이전 PCR 테스트 결과지를 제시해야 한다.
하지만, 12세 미만의 어린이는 신속 항원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
*육지 해상 여행자 항원검사 권고사항… 지방정부 권한에 따라 달라
육지와 해상 여행자에게는 신속 항원검사는 권고사항이다. 2020년 회람공문 3호 회람문에서 대중 교통과 개인차량으로 육로를 통해 도시와 지방을 오가는 여행자에게 3일전 신속 항원 검사를 수행하도록 권장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발리해상 입국자는 신속 항원 검사를 의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또한 수도권 Jabodetabek 지역에서 대중 교통 또는 개인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육상 이동자는 항원 신속 검사 결과를 보여줄 필요가 없다. 그러나 특정 상황에서 Jabodetabek 지방 정부는 언제든지 여행자에게 무작위로 항원 검사를 수행 할 수 있다.
하지만 자카르타 주정부 부지사는 “자와 섬을 여행하는 경우 여행자는 출발 전에 신속 항원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DKI 자카르타 주정부가 자카르타를 오가는 사람들의 신속 항원 검사 결과를 확인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신속 항원 검사(Rapid Test Antigen) 비용 25만 루피아 고시
한편, 보건부는 일반 병원에서 신속 항원 검사(Rapid Test Antigen) 비용에 대한 최고 가격을 275,000루피아로 고시했다. 이 가격은 정부로부터 시약 지원받는 병원, 실험실 및 클리닉을 포함한 의료 시설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보건부는 신속 항원 검사(Rapid Test Antigen.면봉 시약검사 방법) 비용을 자와섬 안에서는 250,000루피아, 자와섬 이외 지역에서는 275,000루피아로 고시했다.
Azhar Jaya 보건부 보건 서비스 사무국장에 따르면 “항원시약은 인도네시아 보건부로부터 배포 허가를받은 시약을 사용해야한다. 병원, 실험실 또는 클리닉을 포함한 모든 의료 시설에 고시된 비용을 따르도록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인포스트 COVID19 취재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