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바꿀 때 좋은 연락처 옮기기 꿀팁

<글. AhnLab 콘텐츠 기획팀.-2018-12-19->

회사원 A씨는 얼마 전 인터넷 쇼핑몰의 초특가 상품으로 나온 최신형 스마트폰을 구매했다. 새 제품을 구매한 설렘을 만끽하며 전에 쓰던 스마트폰의 연락처와 사진 등 데이터를 옮기기 위해 포털 사이트에서 ‘스마트폰 데이터 옮기기’를 검색해 보았다. 엄청나게 많은 유틸리티 프로그램 에 관한 사이트 중에서 제일 간단하게 데이터를 옮길 수 있을 것 같이 보이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PC에 설치했다.

그런데 데이터 케이블을 연결해 데이터를 옮기던 A씨는 순간 눈을 의심했다. 생전 처음 보는 앱들이 PC와 새 스마트폰에 잔뜩 설치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이리 저리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던 A씨는 결국 하는 수 없이 새 스마트폰을 공장 초기화하고 데이터를 하나하나 다시 수동으로 옮기는 작업을 감수해야 했다.

한 시장조사 기관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71.5%로, 3600만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평균 2년 7개월 정도란다.

스마트폰을 교체할 때 가장 신경 쓰이는 건 전화번호와 데이터를 옮기는 일이다. 모든 개인 일상사를 스마트폰에 저장해 놓다 보니 이를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것도 여간 성가시고 복잡한 일이 아니다.

최소한 한 시간 이상은 걸리는 작업이다 보니 어떤 이들은 이 일을 스마트폰 매장에 일임하기도 하는데, 사생활이 담긴 데이터들을 남의 손에 맡긴다는 게 찜찜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그렇다면 내 손을 직접 하는 게 최선의 방법. 어떤 사람들은 무료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이용하기도 하는데, 문제는 이상한 프로그램도 함께 설치되거나 심할 경우 악성코드에 감염될 우려도 있다.
스마트폰 교체 시 데이터를 옮길 때는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공식 앱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하지만 일부 공인된 앱을 활용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에 있는 연락처나 데이터를 새 스마트폰으로 안전하지만 쉽고 간편하게 옮기는 법을 알아보자.

스마트폰 기기의 연락처 앱 이용하기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있는 연락처 앱의 설정으로 들어가면 연락처 가져오기/내보내기가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에 VCF 파일로 저장을 하고 연락처를 옮길 기기에서 가져오기를 하면 쉽게 스마트폰 전화번호 이동을 할 수 있다. 국내 사용자가 많은 스마트폰 제조사 별로 관련 기능을 살펴보자.

[그림 1] 스마트폰의 주소록 가져오기/내보내기 기능
[그림 1] 스마트폰의 주소록 가져오기/내보내기 기능

1. 삼성 스마트폰의 ‘스마트 스위치’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삼성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스위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스마트 스위치를 검색하고 설치하면 된다. 스마트 스위치를 이용하면 스마트폰 전화번호 이동뿐 아니라 사진이나 동영상, 녹음 파일, 메모, 캘린더 등 다양한 데이터들을 한꺼번에 옮길 수 있다. 전화번호만 옮기려고 한다면 전화번호만 체크해서 백업하면 된다.

[그림 2] 스마트 스위치
[그림 2] 스마트 스위치

2. LG 스마트폰의 ‘LG 모바일 스위치’
LG는 데이터 백업과 옮기는 용도로 ‘LG 모바일 스위치’ 앱을 제공한다. LG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 내장 앱인 LG백업(LG모바일 스위치) 앱을 실행시킨다. 옮기려고 하는 스마트폰을 나란히 놓고, 데이터를 받을 스마트폰에서도 LG백업을 실행시킨 후 상단에 데이터 받기 버튼을 눌러준다. 데이터를 보내는 기존의 스마트폰에서는 데이터 보내기 버튼을 눌러 준다.

[그림 3] 모바일 스위치
[그림 3] 모바일 스위치

3. 아이폰의 ‘아이튠즈’로 전화번호 옮기기  
아이폰의 경우는 아이튠즈를 이용해 백업을 하면 쉽게 스마트폰 전화번호 이동을 할 수 있다. 아이튠즈를 사용해서 백업을 할 때는 백업 위치를 설정해서 어디에 백업 파일이 있는지 확실하게 아는 것이 좋다.

[그림 4] 아이튠즈
[그림 4] 아이튠즈

디바이스 또는 다른 앱 활용하기

[그림 5]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한 주소록 이동
[그림 5]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한 주소록 이동
1. 블루투스로 전화번호 옮기기
스마트폰 전화번호 이동은 블루투스를 이용해 옮길 수도 있다. 스마트폰에서 환경설정으로 들어가 블루투스 메뉴로 들어가서 전화번호 이동을 할 기기와 연결한다. 그리고 나서 기기를 선택하고 파일 전송을 누르고 연락처를 보내면 된다.

2. 네이버 주소록 앱 활용하기
네이버 주소록 앱을 통해서도 쉽게 스마트폰 전화번호 이동을 할 수 있다. 네이버 주소록을 설치한 다음에 csv나 Excel, Txt 파일 등으로 옮길 수 있다. 네이버 주소록 앱을 사용할 때는 자신의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

[그림 6] 네이버 주소록 앱 (*이미지 출처: 네이버)
[그림 6] 네이버 주소록 앱 (*이미지 출처: 네이버)

3. 구글 주소록 이용해 옮기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구글 주소록을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설정의 클라우드 및 계정 항목으로 이동한다. 클라우드 및 계정에서 삼성 클라우드를 사용해도 되지만 구글 계정을 이용하기 위해 아랫쪽 계정을 누른 뒤 구글 항목을 눌러준다. 당연히 구글 계정에는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림 7] 구글 주소록
[그림 7] 구글 주소록
구글에서 계정 동기화 항목을 누르면 본인이 동기화중인 내역들이 나오는데 주소록 동기화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핸드폰 전화번호가 구글 계정으로 백업되고 있다는 뜻이다. 이 작업이 진행되었을 경우 다른 휴대폰에 구글 계정 로그인 후 동기화 작업을 통해 핸드폰 전화번호 옮기기 작업이 가능하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