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커피맛을 본 한국인들이 인도네시아 커피를 찾고 있다. 지난해 한국은 인도네시아에서 940만 달러 커피를 수입했으며 지난해에 비해 54%나 증가했다.
이에 인도네시아 커피 산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최대 커피 재배자이자 커피 애호가인 인도네시아인들은 독특하고 맛있는 커피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세계 가장 동쪽 지점에서 오는 인도네시아 커피는 아랍, 미주, 서유럽 및 그 밖의 국가로 퍼져간다.
전문 커피 산업은 독특함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나무의 다양성과 재배 위치에서 시작하여 수확의 방식, 커피콩의 볶는 방식 및 커피 brew 기술을 통해 진행된다. 전문 커피 산업은 품질 좋은 커피를 선호하는 사람들과 비즈니스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인도네시아의 커피는 바디가 풍부하고 산도가 비교적 낮다. 지역마다 다양성이 있지만 각 지역의 프로필로 유명하다. 인도네시아 스페셜티 커피 협회(Specialty Coffee Association of Indonesia)는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편집자 주-
1. Mandheling 커피
수마트라 만델링 커피는 수마트라 아라비카 커피의 일반적인 4가지 유형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커피가 자라는 지역 또는 국가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지만 이 커피는 전통적으로 Tapanuli 지역의 커피 원두를 양식하고 가공한 만델링 사람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후에, 일본으로 퍼져 나갔고, 이 커피의 구매에 대해 문의하기 시작했다. 커피 나무는 커피 콩의 독점을 깨는 시도와 함께 19세기 초반, 섬에 가져왔다. 만델링 커피는 2,500~5,000 피트의 고도에서 재배된다.
2. Gayo 커피
이 특별한 커피는 수천 헥타르의 식물, 대부분 커피와 소나무로 둘러싸인 Laut Tawar 호수 근처의 중앙 아쩨에 위치한 가요 고원에서 유래한다. 이 지역은 수마트라 섬을 가로 지르는 Bukit Barisan 산맥의 일부이다. Lues에있는 작은 커피 농장은 94,500헥타르에 달한다. 중앙 아쩨에 있는 커피 재배자의 약 80%가 유기농 재배를 하고 있다.
가요 커피가 세계 상품 시장에 진입하는 이유는 그 가치가 높고 전형적인 맛 때문이다. 훌륭한 향과 약한 쓴맛이 Gayo Arabica 제품의 특성이 되었다. 가요 커피 연구기관에 따르면 가요 아라비카 커피는 커피를 재배할때 필요한 가장 이상적인 조건의 장소와 1,200미터의 고도에서 재배하여 다른 어느 곳에서도 얻을 수 없다고 말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최고의 품종은 가요 1과 가요 2 이다.
Gayo 커피의 탁월한 맛은 특히 네덜란드에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이 커피는 다른 세계적으로 유명한 커피와 동등한 프리미엄 카테고리에 속한다.
3. Lintong 커피
Lintong 커피는 Lintongnihuta 지역에서, 남서부 Toba 호수까지 재배됩니다. 이 큰 호수는 505 미터의 세계에서 가장 깊은 호수 중 하나이다. 커피 생산 지역은 나무와 고사리 종의 다양성으로 유명한 곳이다. 이 지역은 연간 15,000~18,000톤의 아라비카를 생산한다. Sidikalang이라고 불리는 이웃 지역 또한 Arabica 커피를 생산한다.
술라웨시 섬은 인도네시아의 많은 섬들과 달리 1억년 이상 된 지질 학적으로 고대의 섬이다. 오랜 역사를 통해 높은 철 함량을 지닌 토양이 만들어졌으며 커피 맛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자바 커피
서부 자바는 18세기 동인도에서 VOC가 취득한 최초의 재배지이다. Sumedang과 같은 Priangan 지역에 커피를 심었다. 자바의 아라비카 커피 생산은 1,400미터 이상의 고도에서 동부 자바 Ijen Plateau에 집중되어 있다. 커피는 주로 18세기에 네덜란드에 의해 지어진 거대한 영지에서 재배된다. Blawan (Belawan 또는 Blauan이라고도 함), Jampit (또는 Djampit), Pancoer (Pancur), Kayumas 및 Tugosari가 있으며, 4,000헥타르가 넘는다.
이 영지들은 익은 열매를 수확 한 후 빠르게 제분소로 운반한다. 펄프는 엄격한 품질 관리를 통해 발효되고 세척된다. 이것은 좋은, 풀 바디 및 감미로운 전반적인 느낌을 가진 커피로 나온다. 부드럽고 유연하며 때로는 뒷맛에 미묘한 허브 향이 감돈다.
이 커피는 예멘과 자바의 커피를 짝 지어주는 전통적인 “Mocca Java”블렌드의 한 구성 요소로 유명하다. 특정 영지는 최대 5년 동안 커피의 일부를 재배하고, 일반적으로 대형 삼베 자루를 사용한다. 나이가 들수록 콩은 녹색에서 밝은 갈색으로 바뀌고 맛은 강해지고 산도는 줄어 든다. 오래된 커피는 삼나무에서부터 계피 또는 정향과 같은 향신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맛을 보일 수 있으며, 종종 거의 시럽 같은 걸쭉함을 띄기도 한다. 이 오래된 커피는 Old Government, Old Brown 또는 Old Java라고 불린다.
Java라는 이름은 품질이 좋은 커피와 동의어이다. 커피 농장, 100년 역사의 커피 연구소, Coffeea arabica, C. canephor 및 C. liberica가 아직 심어 져있는 몇 곳 중 하나입니다.
술라웨시 커피
남부 술라웨시 지방에서는 고도의 아라비카 생산을 위한 주요 지역이 중앙 고원 지대인 Tana Toraja라는 산악 지대에 있다. Toraja의 남쪽에는 Enrekang 지역이 있다. 이 지역의 수도인 Kalosi는 유명한 전문 커피 브랜드이다. Mamasa(Toraja의 서쪽)와 Gowa(Kalosi의 남쪽) 지역도 덜 알려져 있지만 Arabica를 생산한다.
술라웨시 커피는 깨끗하고 온전하다. 일반적으로 계피나 카르다몸과 같은 따뜻한 향신료 향을 나타낸다. 검은 후추의 흔적이 때때로 발견된다. 그들의 단맛은 대부분의 인도네시아 커피와 마찬가지로 커피의 바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뒷맛은 굉장히 부드럽다.
술라웨시 커피의 대부분은 소규모 소유주에 의해 재배되며 7개 거대 영지에서 약 5%가 제공된다. Tana Toraja의 사람들은 독특한 모양의 주택을 짓고 죽음과 내세와 관련된 고대 및 복잡한 의식을 유지한다. 이 전통에 대한 존중은 소규모 재배자들이 커피를 처리하는 방식에서도 발견된다. 술라웨시 농부들은 “Giling Basah”(습식 선체)라는 독특한 프로세스를 사용한다.
발리 커피
Batukaru 화산과 Agung 화산 사이에 있는 Kintamani의 고지대 고원은 주요 커피 재배 지역이다. 일반적으로 발리 커피는 습식 방식을 사용하여 엄격한 통제하에 신중하게 처리된다. 이것은 좋은 일관성과 달콤한, 부드러운 커피로 나온다. 향기는 레몬과 다른 감귤류 노트를 포함한다.
플로레스 커피
Flores 섬은 360마일 길이로 발리 동부에서 200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플로레스의 지형은 험악하며 수많은 활화산과 휴화산이 있다.
이 화산에서 나온 재는 유기농 커피 생산에 이상적인 비옥한 과즙을 만들어 냈다. Arabica 커피는 언덕과 평원에서 1200-1800 미터로 자란다. 대부분의 생산량은 나무 그늘 아래서 자라며 농장 수준에서 젖은 상태로 처리됩니다.
플로레스 (Flores)의 커피는 단 초콜릿, 꽃 및 나무 향으로 잘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