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에듀텍, 블록체인 기반 국제표준 오픈배지 발급 협력키로

<왼쪽부터 노원석 (주)레코스 대표, 정봉협 IEN 대표>

한국 에듀텍 기업인 PT. Iam Edu Networks(이하 ‘IEN’, 대표 정봉협)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위변조가 불가능한 국제표준인증 디지털 자격증(상품명 ’오픈배지‘) 발급 시범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동 기술을 보유한 (주)레코스(대표 노원석)와 7.27일 국립인도네시아 대학교내에 소재한 자회사 Makara UI Academy 사무실에서 협약 서명식을 가졌다.

양사는 IEN이 국립인도네시아 대학교가 합작법인으로 설립한 교육훈련기관인 Makara UI Academy에서 운영하는 간병인과 한국어 과정을 수료한 수강자를 대상으로 1년간 오픈배지를 무료로 발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하여 오픈배지 인도네시아 진출을 가속화 한다는 계획이다.

(주)레코스가 운영하는 오픈배지는 한국의 49개 대학 학점인정 디지털 인증을 진행하는 등 개인이 소유한 학습이력, 기술역량, 전문지식, 경험 등을 메타데이터에 담아 학습패스의 검증과 공유가 가능한 선진 기술이다.

레코스의 오픈배지는 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28개 국제표준 자격인증 중에서 기술과 활용 면에서 가장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폴레텍 1대학장을 지낸 바 있는 정봉협 대표는 이날 서명식에서“교육 훈련 이력과 수준을 객관적으로 손쉽게 검증할 수 있는 오픈 배지는 앞으로 인도네시아 직업교육훈련 사업에 적합한 기술로 판단되어 도입하기로 했다”면서, “디지털 자격증 활용은 대학 졸업장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국립인도네시아 대학교의 교수진을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단기교육훈련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UI Academy는 금년 중에 국가표준과정에 기반한 간병인훈련 과정과 서울대학교가 개발한 한국어 과정 I Love Korean을 개설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