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혁 JIKS 11
올해도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구었던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지금은 상황이 어떨까? 이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일어난 것은 작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이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북대서양조약기구, NATO에 가입하려는 걸 막으려 하는 과정에서 전쟁을 일으키게 되었다.
여기서 Wikipedia에 따르면 북대서양조약기구, NATO 세계 주요 국제기구 중 하나로서, 유럽과 북미 지역 30개 회원국 간의 정치 및. 군사 동맹이라고 한다. 여기서 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NATO에 가입하려는 걸 적극적으로 막으려 하느냐, 러시아에 군사적으로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거리가 아주 가깝기 때문에 만약 우크라이나가 파병부대를 배치하게 된다면 러시아 수도 앞 바로 파병부대를 배치한단 뜻이고 이는 언제든지 러시아가 공격받을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또 다른 이유는 러시아의 경제적 이권이 침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는 일명 동방 진출을 향한 길목이라고 불리고 러시아엔 바다를 향한 출구이다. 그렇지만 우크라이나가 서방화가 된다면 이 출구에 러시아의 접근을 방해하게 되고 이는 경제적으로 여러 이익을 못 챙기게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러시아가 가장 많은 경제적 이득을 얻는 소피해 연안 지역에 대한 통제권을 약화해 에너지 자원 개발과 파이프라인 건설 등을 못하게 될 수도 있다. 결국 러시아의 경제에까지 타격을 줄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러시아는 어쩔 수 없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게 된 것이다.
9월 1일 자 날짜를 보면 우크라이나는 아르 칸 헬스 캐 시에서 군대를 보내 러시아랑 전쟁을 벌였고 하르키우 지역에서는 우크라이나의 군대가 증강되었다는 소식까지 들려온다. 현시점에서는 38대의 AHS 크라프가 우크라이나에 넘어가 있다고 하고 하르키우 지역전쟁 과정에서 러시아의 탱크 1대가 파괴되었다는 소식도 있다.
특히 9월달부터는 우크라이나가 반격을 개시하면서 동부지역의 영토를 빠르게 회복 중이라는 소식도 들려왔다. 현재는 동부지역, 남부지역의 전투에서 승리하면 우크라이나의 완승으로 볼 수 있다고 한다. 전반적으로 우크라이나가 초반과는 달리 전쟁의 기세를 잡는 그런 추세였다.
하지만, 현재 이 이슈에 대해서 사람들은 많이 망각하고 있는 것 같다. 시간이 조금 지났다 해서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이 이슈에 대해서 망각하였다. 그렇지만 현실은 이 전쟁이 아직도 현재 진행 중이라는 점이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