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작년 뎅기열 환자 2배 증가…”해외여행 후 공항서 무료검사”

동남아-모기

“12일부터 13개 공항·항만 검역소서 신속키트검사 실시”

최근 해외여행객이 증가하면서 외국에서 모기에 물려 뎅기열에 걸린 한국내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방역당국은 여행 후 뎅기열 의심 증상이 있는 이들에 대해 전국 공항에서 무료 신속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11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작년 한국내 뎅기열 환자는 206명으로, 전년(103명)의 배로 늘었다.

코로나19 유행이 잦아들고 해외여행이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코로나19 탓에 해외여행이 제한됐던 2020년(43명)과 2021년(3명)과 비교하면 매우 큰 폭의 증가세다.

작년 9월에는 업무차 방글라데시를 방문한 한국인이 뎅기열에 걸려 현지에서 사망하기도 했다.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에 감염된 숲모기에 물려 감염된다. 5~7일의 잠복기 후에 고열과 두통, 발진,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주요 발생지역은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다.

효과적인 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모기물림 방지 등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환자 중 약 5%는 중증 뎅기열 감염증으로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의심 증상이 있으면 신속하게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2023년 8월 5일기준 모기매체 감염병 국가별 유입현황에서 인도네시아가 최고치를 보이고 있다. 자료 질병청 발표
2023년 8월 5일기준 모기매체 감염병 국가별 유입현황에서 인도네시아가 최고치를 보이고 있다. 자료 질병청 발표

해외 여행지에서 모기에 물려 뎅기열 의심 증상이 있는 국민은 12일부터 전국 13개 공항·항만 검역소에서 무료로 신속키트검사를 받을 수 있다.

검사 결과는 15∼20분 안에 확인할 수 있고, 검사 결과 양성으로 확인되면 의료기관을 방문해 확인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국민은 안전한 여행을 위해 뎅기열 감염 예방수칙을 숙지하고, 검역소의 신속키트검사를 적극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뎅기열 감염 위험지역을 여행할 때는 풀숲이나 산속 등 모기가 많이 나오는 장소는 되도록 피하고, 외출 시 밝은색 긴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모기 기피제는 3∼4시간 간격으로 사용하고, 방충망이나 모기장이 있고 냉방이 잘되는 숙소에서 묵어야 한다.

자세한 주의사항은 ‘해외감염병NOW(http://www.해외감염병NOW.kr)→ 국가별 감염병 예방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