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대선 여론조사 프라보워-기브란 우세 계속… 2배 격차 보여

12월 대선 여론조사 정리

Prabowo-Gibran 5~6% 상승. Ganjar Mahfud 4~5% 하락

인도네시아 다수의 여론조사 단체는 오는 2024년 국민투표에서 대통령·부통령 후보에 출마한 3팀의 당선 가능성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프라보워 수비안토와 기브란 라카부밍 라카 후보가 다른 후보보다 우세했다.

일부 여론조사 단체는 Prabowo-Gibran 팀이 Ganjar Mahfud 팀보다 오차범위를 넘어 2배 차이로 앞서고 있다고 결과를 공지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2023년 11월 20일부터 12월 5일까지 응답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대면/비대면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은 ‘지금 대선이 치러진다면 누구를 선택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을 받았다.

2024년 대선 기호 확정. Anies조 1번, Prabowo조 2번, Ganjar조 3번
2024년 대선 기호 확정. Anies조 1번, Prabowo조 2번, Ganjar조 3번

12월 9일 인도네시아 정치 지표(Indikator Politik Indonesia) Burhanuddin Muhtadi 수석 연구원은 “Prabowo-Gibran의 지지율이 45.8%로 증가했다. Ganjar Pranowo와 Mahfud Md 팀은 하락세를 보였다. Prabowo-Gibran은 현재 45.8%로 지난달에 비해 약 5~6% 상승했다. Ganjar는 지난달에 비해 4~5% 하락했다. Anies는 약간 하락했지만 다소 안정적”이라고 말했다.

Burhan 연구원은 현재 투표가 한 라운드만 진행될지 확실하지 않지만 프라보워-기브란이 2라운드 결선투표에 오를 것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프라보워-기브란이 1차 투표에서 승리할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2차 결선 투표가 있다면 결선투표에 오를 것은 거의 확실하다”고 말했다.

다음은 인도네시아 정치 지표 조사(Indikator Politik Indonesia)를 비롯한 여러 여론조사 단체에서 발표한 결과는 도표와 같다. (정치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