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ONE 인터뷰 “반둥공대 지질학교수, 8.9규모 강진 가능성” 경고

반둥공대(ITB) 지질학 Hendra Gunawan 교수 인터뷰

– 지진 발생 원인은 ?

우리는 그 곳에서 지진이 발생한 것을 보면서 아주 중요한 정보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첫 번째는 지진 메커니즘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지진의 위치나 메커니즘이 어떤 연관 관계가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번 지진의 원인이다. 두 번째는 진앙지 깊이다. 진앙지 깊이로 보면 지진이 한 지역에서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이번 지진이 호주 단층과 연결되어 있다. 자와섬 남쪽의 Sunda 지층과 상관 관계가 있어 많은 지진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

다시 기억한다면 2004년 Aceh 지진, 2005년 Nias 지진 그리고 2006년 Pengandaran 지진에서 단층은 같고 실제로 거기에 원인이 있다.

우리가 감사해야 할 것은 기상청 BMKG와 전 세계의 기관인 GFZ, YSYS에서 메커니즘 정보를 분석하고 있다. 이제 정말 중요한 정보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 지역에서 지진이 원인이 밝혀졌다. 예를 들어 수마트라 단층의 팽창이 그 지역에 있으므로 우리는 이것이 이번 지진 발생 원인임을 알 수 있다.

– 지진 위치에서 그간 사례를 보면 여진이나 지진, 쓰나미가 있을 수 있나?

지진 위치를 보면, 그곳은 실제로 지진 지역이다. 지진이 있는 곳이다. Aceh, Padang과 같은 단층이고 Jawa 섬 남쪽과 연계된 단층이다. 지진이 자와섬 북부에서 별도로 일어난다면 이상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정말로 우려하는 것은 이 지진의 근원지가 어디인가이다.

예를 들면 기상청 BMKG에서 메커니즘에서 제공한 정보가 신뢰 메커니즘이라는 것이 분명하다면 이번 지진은 지난 2020년에 Widiyantoro의 과학 논문처럼 정말로 기억해야 한다.

네이처 저널에 게재된 자와 서부 남부, 자바 중부 남부, 동부 8.9에 지진 가능성이 있다는 보고서와 지진의 위치를 봐야 한다.

오늘 발생한 지진 단층은 아직 발생하지 않은 잠겨진 지진(8.9)의 가장자리에 있다. 실제로 이 지진의 영향으로 8.9 지진이 발생할 것인지, 아니면 더 큰 후속 지진을 유발할 것인지 현재로서는 답변하기 매우 어려운 대답이다.

– 8.9 지진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한가?

네, 지진은 예측할 수 없지만 우리는 지진의 잠재력을 알고 있다. 세계의 모든 기관에서도 예측할 수 없다

– 재난을 방지하기 위해 8.9리터 규모 지진 가능성 지역 주민에게 전할 내용은?

기본적으로 경계를 유지하고 관련 기관 즉, BMKG, BNPB의 안내와 기타 시설의 사항을 따라야 한다.

실제로 우리는 자와, 수마트라뿐만 아니라 북부 파푸아에서도 지진이 발생하기 쉬운 지역에 있다.

술라웨시 팔루의 북쪽, 할마헤라 지역 또한 지진대이다. 거의 모든 지역이 지진대이다. 따라서 우리는 당황하지 말고 재난 인식을 높이고, 이해해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대담) Hendra Gunawan ITB 지구 물리학 공학 교수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