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강력한 약초는 RPIM

영세기업 MSME 자금지원 2021년 9월 출시된 거시 건전성 포괄금융 비율 ‘RPIM (Rasio Pembiayaan Inklusif Makroprudensial)’로 자금 조달

인도네시아 부모부터 유아까지, 아쩨 Sabang에서 파푸아 Merauke에 이르기까지 약초 자무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다. 약초 자무의 정의는 치료에 사용되는 식물/동물/광물 또는 기타 혼합물에서 추출한 성분 형태로 된 인도네시아 전통 약제이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사람들은 면역력을 높이고 더 오래 지속되도록 노력하기 때문에 한약제 소비가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

* 인도네시아 경제를 위한 중소기업 금융의 역할
중앙은행 Bank Indonesia가 수천 개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87.5%가 COVID-19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대다수는 정상 조건에서 매출이 26%에서 50%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이 인도네시아 노동자 97.05%를 흡수하고 국가 GDP의 55.6%를 기여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실적 약화는 국가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1997~1998년 외환 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와 달리 2020년의 보건 위기로 인해 COVID-19의 확산 사슬을 차단하기 위해 PPKM으로 이동성을 제한했다. 이로 인해 소기업 MSME 부문에 상당한 타격을 입혔다. 대부분 주민들은 구매 및 판매 활동을 중단했다.

따라서 인도네시아 경제의 중추라고도 불리는 중소기업이 인도네시아 경제를 다시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강화되어야 한다.

영세기업에 약초처럼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자금 조달 지원이다. 자금 조달은 중소기업이 경제에 대한 기여와 고용과 관련된 긍정적인 영향의 전파를 확대할 수 있는 기본적인 측면 중 하나다.

협동조합부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2.5%가 대등한 수준에 도달할 경우 GDP 성장률은 486조 루피아 또는 경제성장률 5.88%(yoy)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또 다른 Kemenkop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10%가 상위 등급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다면 GDP 증가가 7%-9.3%(yoy) 범위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언급했다.

한편, BI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전히 신용은 없지만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자금조달이 필요한 중소기업이 43.1%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에 대한 잠재 수요는 총 1,605조 루피아에 이르며, 중소기업은 740조 루피아, 소기업은 534조 루피아, 영세 기업은 331조 루피아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개별 은행의 영세기업 MSME 대출 이행률은 여전히 낮고 다수의 은행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는 주로 일부 은행이 MSME 금융에 대한 전문성과 위험 선호도가 없기 때문이다.

* 중소기업을 위한 강력한 약초 RPIM 지원
국가 경제를 주도하는 영세기업 MSME의 엄청난 잠재력은 Bank Indonesia가 2021년 9월에 출시된 RPIM(Rasio Pembiayaan Inklusif Makroprudensial) 거시 건전성 자금조달이 강력한 약초를 만드는 기반이 된다.

구체적으로, 은행이 수행할 수 있는 자금조달 방안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첫째, 은행은 MSME 그룹/클러스터/기업을 통해 MSME 공급자, 유통업체, 파트너에게 자금을 직접 자금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은행은 중소기업에 신용을 제공하는 금융 기관 및 서비스 기관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은행은 정부, Bank Indonesia, 기관 및 인도네시아 MSME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샤리아 금융 증권(SBPI)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된다.

또한 금융 옵션 확대로 은행의 중소기업 자금조달 비율도 2022년 6월까지 20%를 목표로 하고 2024년 6월에는 30%까지 점진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이 정책은 중소기업, 특히 대기업으로의 전환에 있어 중소기업의 체력과 지구력을 높이는 특허 약재가 되어 인도네시아 선진국화를 가속화시키는 데 더욱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도네시아 언론 종합. 경제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