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개발한 인도네시아 여성 과학자

– Carina Joe 박사 기독교 사립학교 PENABUR 자카르타 졸업생
– Carina Joe, Pride of Britain 수상… “학창시절 생명공학 가르치던 선생님 도움 커”

(한인포스트) 옥스포드 AstraZeneca 백신의 15억 도즈 이상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2테이블스푼의 세포” 공식을 발명한 인도네시아 과학자 Carina Joe 박사가 Pride of Britain 상을 받았다.

Carina 박사는 3개월의 연구 끝에 2020년 1월 15일, 새로운 Covid 전염병이 중국 우한에서 널리 알려졌을 때 이 공식을 발견했다.

옥스퍼드 제조팀장인 샌디 더글라스는 화이자처럼 연구원이 많은 대기업 팀과 달리 “카리나가 직접 만든다는 점이 특이하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의 과학자 중 한 명인 Carina Citra Dewi Joe는 영국에서 건강 부문에서 Pride of Britain 상을 수상해 화제가 되고 있다.

Carina Joe는 AstraZeneca COVID-19 백신을 개발한 팀 일원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를 자랑스럽게 만들었다.

그는 또한 AstraZeneca의 Covid-19 백신 특허의 소유자 중 한 명이 되었다.

인도네시아 과학자 Carina Joe 박사
인도네시아 과학자 Carina Joe 박사
옥스포드 AstraZeneca 연구원과 함께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Carina Joe 박사(왼쪽)
옥스포드 AstraZeneca 연구원과 함께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Carina Joe 박사(왼쪽)

– Carina Joe의 연구 과제

이번 연구에서 카리나 임무는 코로나19 백신을 단기간에 대규모로 배양을 완성하는 것이다.

옥스퍼드대학교 제너연구소에서 개발한 백신을 임상시험과 대량사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AstraZeneca 백신의 임상 시험 과정에서 Carina는 세포 바이러스 배양을 담당했다. 또한 바이러스를 숙주 세포에서 분리해 순수한 백신이 되도록 정제하는 일도 맡고 있다.

– Carina Joe의 프로필

@desrabelief 주영국 인도네시아 대사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요약하면 Carina Joe는 호주의 Royal Melbourne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생명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Carina Joe는 호주 회사에서 인턴십을 제안 받았고, 그곳에서 연구를 계속하면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난 8월 Carina Joe 박사가 기독교 사립학교인 PENABUR Jakarta 동문 화상 간담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지난 8월 Carina Joe 박사가 기독교 사립학교인 PENABUR Jakarta 동문 화상 간담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제조공정

Carina는 AstraZeneca 백신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전체 팀이 1년 반 동안 휴일과 휴식없이 하루 12시간에서 주 7일 동안 매우 열심히 일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말 열심히 일했다. 반쯤 죽은 것 같아요. 팬데믹 기간 동안 우리는 일주일에 7일, 하루 12시간 이상을 일했다. 1년 반 동안 쉬지 않고 일했다. 전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라고 말했다.

그녀는 세계가 인정한 인도네시아 여성 과학자 2명 가운데 한 명이다.

그에 따르면 “팬데믹 해결을 지원하고 협력하려면 팬데믹 중에 백신 생산과 그 효능에 대해 대중을 계속 교육해야 한다”며 전염병이 빨리 종식될 수 있도록 지역 사회 전체에 즉각적인 예방 접종을 요청했다.

Carina Joe 박사는 인도네시아 기독교 사립 명문학교인 PENABUR Jakarta 졸업생이다.

그는 “학창시절 이브 릴리 선생님에게 생명공학에 대한 비전을 듣고 전공하게 되었다”고 지난 8월 7일 PENABUR 동문 화상 간담회에서 밝혔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