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단계 PPKM 조치↓ 자카르타 교통량 40%↑
이동성 증가는 코로나 3차 확산의 주요 원인
수도권 교통경찰당국 Ditlantas Polda Metro Jaya는 자카르타 차량 홀짝제 단속을 10월 25일(월)부터 자카르타 13개 도로에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22일 수도권 교통경찰당국은 자카르타 홀짝제에 대한 변경 사항을 발표했다.
기존 홀짝제 도로지역인 수디르만, 탐린, 쿠닝안 3개 지점에서 13개 지점으로 확대되었으며 알아야 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아침, 저녁 출퇴근 시간
홀짝제 단속 시간은 아침과 저녁에 하루 두 번으로 아침시간은 06:00시에서 10:00시 까지, 저녁 시간은 16:00시에서 21:00시까지다.
2. 10월 25일(월)부터 단속
기존 3개지역에서 새로운 10개 지역이 새로운 홀짝제 단속지역으로 확대되었다. 13개 홀짝제 단속지역은 10월 25일 월요일부터 시작된다.
3. 주말 및 공휴일에는 단속없어
13개 홀짝제 단속지역을 추가한 것 외에는 특별히 변경된 사항이 없다. 홀수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적용되며 주말 및 공휴일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4. 13개 홀짝제 단속지역
13개 홀짝제 단속지역은 다음과 같다.
– Jl Sudirman
– Jl MH Thamrin
– Jl Rasuna Said
– Jl Fatmawati
– Jl Panglima Polim
– Jl Sisimgangaraja
– Jl MY Haryono
– Jl Gatot Subroto
– Jl S Parman
– Tomang Raya
– Jl Gunung Sahari
– Jl DI panjaitan
– Jl Ahmad Yani
5. 개인차량은 모두 단속 대상
홀짝제 단속차량 가운데 제외 목록에 포함된 특정 차량을 제외한 모든 개인 차량은 단속에 적용된다.
자카르타 교통청은 “2단계 PPKM 시행 중 홀짝제 교통 단속에 제외되는 차량이 있다. 면제 대상 차량은 특수표시가 부착된 장애인 차량, 구급차, 소방차, 노란색 번호판 대중교통 차량, 군경차량, 전기자동차와 오토바이, 연료 운송차량 등 17종류이다”고 말했다.
6. 홀짝제 확장 이유
자카르타 차량 홀짝제 확장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며 그 중 하나는 교통 체증의 증가다.
수도권 교통경찰당국은 “긴급 PPKM 조치 전후에는 교통량이 61% 감소에 성공했지만, 4단계 PPKM으로 이동하면서 트래픽 흐름이 48%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PPKM 조치가 완화되면서 수도권과 자카르타 교통 이동성 증가율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PPKM 4단계에서 3단계로 하향되면서 차량의 이동성 비율이 20% 증가했고, PPKM 3단계에서 PPKM 2단계로 낮춰지면서 도로에서 차량 이동성은 37% 증가한 것으로 기록됐다.
* 이동성 증가는 코로나 3차 확산의 주요 원인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9월 15일 보고서에서 인도네시아 이동성이 높은 4개 지역, 즉 서부자와, 중부자와, 동부자와, 반뜬에서 대유행 이전의 조건과 동일한 이동성 증가가 일어나고 있다고 경고했다.
Covid-19 대응 태스크포스는 “1,2차 코로나19 폭풍으로 전 세계와 인도네시아는 많은 교훈을 배웠다. 지난 7월에 인도네시아에서 사례의 급증은 다른 국가에서 확산에 따른 것이 아니고, 국내에서 이동성과 사회 활동이 증가했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조코위 대통령과 정보통신부 장관인 Johnny G Plate는 이동성 증가와 사람들의 보건 프로토콜 소홀로 인해 Covid-19의 3차 물결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 3차 물결은 새로운 변종 때문에 유발되는 것은 아니고 이동성 증가 때문이어서 코로나19 확산에 특별히 대비해야 한다. 최근 자카르타와 수도권에서 코로나 감염자 발생이 다시 증가하고 있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