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일부터 파푸아 제20회 전국체전 막올라…1만여 선수와 코치 참가
조코 위도도(Joko Widodo) 대통령은 2021년 2월 10일 토요일 파푸아 제20회 전국체육주간(이하 PON XX Papua 2021) 개막을 선언했다. PON XX Papua 2021전국 체육대회는 3,000명의 코치와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온 6,442명의 선수가 출전했다. 개막 연설에서 Jokowi 대통령은 기쁨, 스포츠맨십, 형제애 정신, 인도네시아 국가의 공생, 평등과 단결로 가득 찬 축하 연설을 했다.
파푸아 제20회 전국체육대회(이하 PON XX Papua 2021)는 4년마다 열리는 스포츠 행사다. 개막식은 Jayapura 군 Sentani에 있는 Lukas Enembe 스타디움에서 열렸다. Lukas Enembe 경기장은 40,000명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으며 자카르타의 Gelora Bung Karno 주 경기장에 이어 인도네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경기장으로 불린다. PON XX Papua전국체전은 2021년 10월 2일부터 15일까지 개최된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개막식에서 파푸아 축구의 전설 잭 콤보이와 세 명의 파푸아 아이들과 함께 시범 축구를 선보였다.
조코위 대통령은 “평등을 위한 무대이자 정의를 위한 무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일부는 성명이 갈등의 해결책을 반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한편, 파푸아 밀레니얼 세대는 정부가 성과 증가 추세에 있는 인간개발지수(HDI) 정책을 통해 토착 파푸아인의 평등과 정의를 추구해왔다고 말했다.
국영기업부(BUMN) Erick Thohir장관은 자야푸라 Mandala Stadium에서 열린 파푸아와 남자 축구 경기에서 “국가 스포츠 파티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격려한다”면서 “최대 규모의 전국 스포츠 대회 유대감을 더욱 고취하고 보다 성공적인 인도네시아 스포츠를 장려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DKI 자카르타주, 승리 독차지
2021 Papua PON대회에서 수도 DKI Jakarta 대표단은 금메달 33개, 은메달 21개, 동메달 23개로 메달을 싹슬이하면서 1위를 독차지 하고 있다. 메달 순위 2위인 개최지 파푸아는 금메달 28개, 은메달 12개, 동메달 24개로 서부 자와 추격전에서 멀어지고 있다. 서부 자와는 금 21개, 은 23개, 동 28개를 차지했다. 메달 10위 권은 동부 자와, 중부 자와, 발리, 북부 수마트라, 리아우, 남부 술라웨시 및 남동 술라웨시가 10위 안에 링크했다.
* 파푸아, 축구 금메달 획득
주최지 파푸아는 XX PON 풋살에서 금메달을 획득해 파란을 일으켰다. 3월 10일 열린 결승전에서 파푸아팀은 디펜딩 챔피언 서부 자와를 4-2로 이겼다. 파푸아전에 참여한 인도네시아 대표팀 선수 중 한 명인 Andriansyah Runtuboy는 파푸아가 골든 타겟을 실현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 Mimika 보건소, 파푸아 PON 기간 동안 말라리아 통제
Mimika 지역 보건소는 2021 PON XX Papua 개막에 따라 해당 지역의 말라리아 확산이 통제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Mimika 지역 보건소는 지난해부터 유충조사, 대량혈액조사(MBS), 모기장 배포 등으로 전국체육대회를 준비하면서 말라리아 예방대책을 진행해왔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