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여전히 Covid-19의 3차 물결의 가능성에 시달리고 있다. Covid-19의 세 번째 물결이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를 통해 3차 유행 가능성에 대해서도 경고했다. 그러나 국민들은 코로나19 감염에 주의하지 않는다.
지금 주변 많은 국가들이 3차 유행에 시달리고 있다. Wiku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향후 몇 달 동안 세 번째 물결이 나타나지 않도록 경계하고 보건 프로토콜을 잘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호주 그리피스 대학의 전염병학자인 디키 부디먼(Dicky Budiman)은 다음과 같이 인터뷰 했다.
– 인도네시아 코비드-19의 3차 물결은 언제 예측 되나?
코로나19의 3차 유행이 언제 발생할지에 대한 예측은 역동적이다. 현 상황을 보면 2021년 12월에 3차 물결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예전에는 10월을 예측했지만, PPKM 완화조치로 이동성이 증가하면서 다시 12월로 바뀌었다.
– Covid-19의 3차 물결의 잠재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아직 낮아 대다수가 면역력이 없기 때문에 3차 코로나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면역이 백신이라는 의미라면 전량 백신 접종해야 한다. 80%가 백신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취약하다. 게다가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의 새로운 변종이 발견되었다. 예방접종률이 60% 이상인데도 3차 유행을 피할 수 있는 나라는 없다. 인도네시아에 코로나19 3차 유행이 오더라도 이전 파동만큼 크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훨씬 더 강력한 변종이나 최소한 Delta 변종과 같은 변이가 없는 한 크지 않을 수 있다.
– Covid-19 물결을 통제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나?
여러 가지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 중 하나는 인도네시아의 입국을 강화하는 것이다. 외국인 입국자에 대한 검역도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 완전 예방 접종을 받았고 PCR 음성인 외국인의 경우 최소 7일 동안 격리해야 하고, 예방접종을 하지 않고 PCR 음성인 사람은 14일 동안 격리를 받아야 한다. 또한 3T (테스트, 추적, 치료)와 5M 건강 프로토콜 실행, 예방 접종 가속화, 커뮤니티 활동 제한도 계속되어야 한다. 양성률은 낮지만 테스트와 추적은 여전히 낮다. WHO의 표준 값은 보장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