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수도 지역 경제 1,800억 달러, 일자리 창출 430만 ~ 480만 개 전망
새 수도는 중심지역(Super Hub) 도시구상…빤짜실라 호수 5원칙으로 배치
수하르소 모노 아르파 국가개발기획 장관은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계획대로 진행되다면 조코위 대통령은 2024년 8월 17일 동부 칼리만탄 주에 있는 새 수도에서 국가독립선언일 기념식을 수행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새 수도에서 지역 경제를 1,800억 달러가 될 수 있도록 4 ~ 5배로 개발하고, 2024년 동부 칼리만탄 주에서 430만 ~ 480만 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새 수도는 중심지역(Super Hub) 도시가 될 것이며 지역적 통합, 글로벌 연결, 영감의 도시로 구상하고 있다.
첫째, 중심지역(Super Hub) 도시로 기후 변화 도전 속에서 높은 생활 수준을 가지고 있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적인 모범 도시
둘째, 중심지역(Super Hub) 도시로 새 수도는 기술 혁신과 전략적인 위치에서 인도네시아를 도와 주는 역할
셋째, 중심지역(Super Hub) 도시로 새 수도는 인도네시아 동부 지역 또는 인도네시아 전역을 강하게 연결하고 주변 3개 도시와 연계하여 동부 칼리만타 주와 인도네시아의 경제를 활성화
새 수도는 ‘섬들의 밀림나라 (Negara Rimba Nusa)’라는 구상에 따라 국가개발기획부 10명 이상 전문가와 Furder Urban기획사와 함께 작업하고 있다.
Funder Urban 기획사 Sibarani Sofian대표는 “새 수도의 개념은 국가개발기획부와 홍콩, 싱가포르 그리고 말레이시아에서 도움을 받았다. 그들은 새 수도의 개념을 도와 주러 인도네시아에 왔다”고 말했다.
Funder Urban 기획사는 새 수도 지역 후보는 3곳 가운데 ‘세파쿠’라는 지역이 선택되었다며, “새 수도는 바닷가와 가깝기 때문에 도시는 자연과 인간 관계는 균형되어야 한다. 새 수도에 살고 있는 사람은 자연을 파괴하면 안된다. 새 수도는 자연에서 배워야 하고 자연에 적응해야 한다. 건축물은 바람의 흐름을 방해하면 안되고 자연에 있는 물을 과도하게 활용하면 안된다”고 전했다.
새 수도에는 정부 청사, 국회의사당, 대법원 등이 있고 각국 대사관도 있다. 그리고 상가 또는 거주지는 다른 지역에 건설된다. 또한 새 수도 한복판에 빤차실라 호수가 있다.
빤차실라 호수는 5원칙으로 건축된다. ‘유일한 신에 대한 믿음’이라는 제1원칙 공간지역에는 인도네시아가 인정하는 6개 종교 예배를 위한 건축물, 즉 모스크, 교회, 절, 등이 세워진다.
‘공정한 인간 문명’이라는 제2 원칙 지역에서는 인도네시아의 역사적인 고대 유물을 전시하는 박물관이 건설된다. ‘민족통일’이라는 제3원칙 지역에서는 민족통일 기념탑이 건설된다.
‘민주주의 토론의 정책’ 제4원칙 지역에서는 광장이 건설된다. ‘모든 인도네시아 국민을 위한 사회적 공평’이라는 제 5원칙의 지역에서는 국민시장이 건설된다.
새 수도 공원에는 보도와 자전거 노선이 있고 공공운송은 친환경으로 운영된다. 신수도 디자인 콘테스트에서 수상 디자인에는 보호숲, 복원숲, 맹그로브숲, 바이오 매스 숲, 조류숲, 식물원으로 둘러싸여 있다. 또한 기술 구역, 창의성과 혁신의 구역, 스포츠 구역, 교육 구역, 미디어 또는 건강 연구의 구역이 별도로 있다.
그외에 에어로트로폴리스, 열대우림 연구 구역, 오랑우탄 생태 관광지, 열대우림 생태 관광지, 녹색 에너지 연구 구역, 식품기술 구역 등이 있다. 정부는 신도시 디자인관련 콘테스트를 다시 개최할 계획이다. <경제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