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포스트) 자카르타 수도경찰청 Polda Metro Jaya는 DKI 자카르타에서 2021년 새해 전야 축제를 금지하고 자카르타 중심도로인 Jalan Sudirman-MH Thamrin 통행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경찰청 담당자는 “자카르타 중심도로인 Jalan Sudirman-MH Thamrin에서 12월 31일 저녁 20시부터 다음날 06시까지 Car Free Night와 Crowd Free Night로 차량과 사람 모두 통행이 금지된다”고 전했다.
사실상 자카르타 중심도로인 Jalan Sudirman-MH Thamrin 통행 금지령이다. 경찰청은 통행금지령에 앞서 Jalan Sudirman-Thamrin에 있는 사업장과 호텔과 협력 할 것이라면서 “모든 영업장은 오후 19시에 문을 닫아야 하고 대중교통도 20시까지만 운행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수도경찰청은 “또한 31일 저녁 20시부터 자카르타로 진입하는 버카시-자카르타, 데폭-자카르타, 땅어랑-자카르타 노선을 통제할 것”이라고 전했다.
자카르타 중심가와 자카르타 방향 통행 통제 지역은 다음과 같다.
- Jalan Sudirman-Thamrin, Jakarta Pusat
- Jalan Benyamin Sueb, Jakarta Pusat
- Pintu masuk Jakarta perbatasan Bekasi-Jakarta
- Pintu masuk Jakarta perbatasan Depok-Jakarta
- Pintu masuk Jakarta perbatasan Tangerang-Jakarta
이에 31일 오후 늦게 자카르타로 돌아오는 차량은 통행 제한을 받을 것으로 보여 사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버카시 정부도 연말연시 단속에 합류했다. 버카시 부시장인 Tri Adhianto는 시민들에게 “집에서 가족과 함께할 시간을 활용하라”고 요청했다. Bekasi 시청은 연말 연시 특별지침을 통해 12월 18일부터 1월 8일까지 영업 제한 시간인 19시를 지켜야 한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건강 프로토콜을 강조했다.
DEPOK 시군도 2020-2021년 새해 전야를 축하하는 군중 집합 금지 명령을 내렸다. Depok 시장은 “새해 전야 축제는 가족단위만 할 수 있고 그룹 모임은 할 수 없다. 따라서 데폭시 주민들은 군중을 유발할 수 있는 2020-2021년 새해 행사를 할 수 없다”라고 12월 27일 말했다.
반둥시도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연말연시 축하행사를 금지했다. Yana Mulyana 반둥 부시장은 “현재 반둥시 상태 위험 지역에 있다. 그래서 불꽃 놀이와 트럼펫 판매와 사용을 금지한다. 군중 집합행위를 불허한다”고 못박았다.
관광지인 뿐짝 Cianjur- Bogor 도로 통행금지
경찰당국은 자카르타 근교 관광지인 뿐짝 Cianjur- Bogor 도로를 2020년 12월 31일 18시부터 다음날 06시까지 12시간 동안 폐쇄한다. 이를 위해 지역 기동경찰대 500명이 특별 투입된다고 당국은 28일 발표했다.
이에 Puncak 주변 호텔 및 빌라 예약이 50% 취소되거나 감소했다고 울상이다. 이 지역 빌라 주인은 “통상 새해 2주 전부터 많은 주문이 들어 왔는데 올해는 손님이 없다. 통상 하루밤에 50만~100만 루피아인데 지금은 10만 루피아도 방이 남는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청은 2020년 촛불작전인 ‘Lilin Jaya 2020’를 1월 4일까지 15일 동안 8,179명이 투입되어 단속을 하고 있다. 이에 Idham Azis 경찰청장은 2020년 크리스마스 연휴 및 새해 연휴에 대한 단속지침을 전국 경찰에 하달했다.
경찰본부는 “이 지침은 연말연시 동안 covid-19 확산 사슬을 끊고 방지하기 위해 발령되었다. 모든 사회가 이를 준수하고 서로 상기시켜 Covid-19 확산에 새로운 클러스터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찰청 단속지침은 성탄과 새해에 군중 집합 금지, 전야제 행사 금지, 불꽃 폭죽 놀이금지 사항이다.<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