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자카르타 경찰청 인사조치와 수도권 경찰고위급 대규모 인사이동…보건규칙 단속 강화될 듯
강경단체 이슬람수호전선(Front Pembela Islam -FPI)의 리지시합 의장 귀국 보건규칙 단속 관련해서 경찰청장 인사조치와 자카르타 주지사가 9시간 넘게 조사를 받았다.
자카르타경찰청은 지난 11월 18일(수) 오전 9시45분부터 밤 7시 30분까지 9시간 30분동안 아니스 주지사를 대면 조사했다. 경찰청은 아니스 바스웨단 자카르타 주지사에 대한 조사에서 리직시합 의장 자녀 결혼식과 무하맛 선지자 탄신기념 대중집회에 참가자들이 코로나-19 방역의 건강규칙을 어겼다고 지적했다.
경찰당국은 “아니스 주지사의 법 위반 행위 여부를 결정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아니스 주지사는 “나는 33가지 조사를 받았다”고 말했다.
리직시합 의장이 개최한 대중집회는 중부 자카르타 시 지역, 타나방 구청, 쁘탐부란 동 지역이다. 이에 경찰청은 아니스 주지사를 비롯해 시장, 구장, 동장 등 10명의 지역 책임자를 호출해 행정 조치위반에 대해 조사했다.
리직시합 의장의 입국과 대중집회 관련해서 아니스 주지사는 많은 비판을 받았다. 사리프 히다야툴라(Syarif Hidayatullah) 대학의 정치학과 Adi Prayitno는 “아니스 주지사는 엄격한 건강규칙을 취해야 했다. 참가자에게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많은 자카르타 주민들이 분노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FPI는 트위터 계정 @DPPFPI_ID를 통해 아니스 자카르타 주지사가 Rizieq Shihab 의장을 찾아와 면담했다고 방문 사진을 10일 업로드 했다. 여러 사진 가운데 Anies 주지사는 Rizieq 의장 오른쪽에 앉아 오른손 엄지를 들어 올리며 인도네시아 입국을 환영하는 모습이 보였다.
이에 경찰당국은 아니스 자카르타 주지사와 Rizieq Shihab 의장이 무슨 내용으로 면담했는지는 조사하고 있다고 CNN Indonesia는 보도했다.
경찰청장, 자카르타 경찰청장과 서부자와 경찰청장, 보고로 경찰청장 인사조치
현지 언론에 따르면 경찰청장을 비롯한 자카르타 경찰청장과 서부자와 경찰청장, 보고로 경찰청장이 건강규칙 단속 부실로 파면되거나 좌천되었다. 인사조치된 경찰 고위직은 경찰청장 Idham Azis와 자카르타 경찰청장 Nana Sudjana, 서부자와 경찰청장 Rudy Sufahradi 등이다.
이번에 인사조치된 고위직 경찰 간부는 최근 이슬람 강경단체 회원들의 무허가 대중 집결에 대하여 건강 규칙 단속을 시행하지 않기 때문에 해임되었다.
11월 16일 경찰청 공보과장 아르고 유워노는 “건강 규칙 시행 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자카르타 경찰청장과 서부자와 경찰청장이 해임되었다”고 말했다. 이로인해 JABODETABEK 지역 경찰 고위직 간부에 대한 대규모 인사이동이 시작되었다.
한편, 마풋 정치 법률 안보 조정정관은 “코로나19 전염병 사태에 군중 집회를 단속하지 않은 보안 담당자에 대해 확고한 징계조치를 취할 것”라고 말하며 “보안 담당자는 주저하지 말고 건강 규칙을 철저히 수행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하디 차흐얀토(Hadi Tjahjanto) 군사령관, 경찰청 가톳에디 프라모노 (Gatot Eddy Pramono) 부청장이 함께했다.
조코위 대통령도 코로나-19 방역의 건강규칙 위반자에 대해 조치를 취하지 않은 지방자치 단체 주지사, 군수, 시장에 대해 경고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보건규칙 위반에 대한 통제가 없어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며 “확고한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기 때문에 양성확진자 수치가 올라가고 그간 노력이 물거품된다. 지역 책임자에게 강력한 규칙 적용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