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와 밖으로 수도이전 자카르타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될 것인가?..,긍정적 평가

행정과 경제의 분리는 자카르타에게 긍정적인 요인
자카르타 경제활동이 정부나 정치문제로 방해를 받지 않을 것
정확한 계산, 정확하고 완벽한 검토와 분석을 필요로

정부가 수도와 행정의 중심지를 자와 밖으로 이전하려 하고 있다. 다른 한편, 경제 중심지는 여전히 자카르타인 이 상황에서 부동산 업계는 수도이전이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고 있다.

Indonesia Property Watch (IPW)의 알리 뜨랑한다(Ali Tranghanda) 전무이사(Direktur Eksekutif)는 “행정수도 경제수도가 서로 분리되는 게 더 좋습니다. 수도가 자와 밖으로 이전하면 앞으로 수도가 될 지역의 부동산 경기도 좋아진다는 의미 아닙니까?”라고 말했다.

이러한 행정과 경제의 분리는 자카르타에게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자카르타에서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이 정부나 정치문제로 인해 방해를 덜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새로 발생되는 수도가 되는 도시는 말할 필요도 없이 인도네시아의 경제성장을 위한 또 다른 거점이 될 것이다.

알리 뜨랑한다 (Ali Tranghanda) 전무이사는 “뉴욕과 워싱톤 두 도시가 각각 다른 성격을 띄고 있는 것처럼, 자카르타는 이제 경제중심 도시로서의 기능을 하는 거죠. 지금까지는 자카르타가 모든 행정의 중심, 정치의 중심, 경제의 중심으로서 모든 것이 하나로 섞어져 자카르타에 있었고, 오히려 자카르타가 경제에만 집중하는 것을 막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도가 이전되고 자카르타가 순수하게 경제중심도시로서의 기능을 한다면 정치적인 긴장상황 같은 요소에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훨씬 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와 밖으로의 수도이전은 자카르타에게도 좋고 또 수도가 들어설 지역에도 새로운 경제성장을 위한 기점이 될 테니까 서로서로 좋은 거죠”라고 주장했다.

국가개발기획부가 수도이전에 대한 검토작업에 착수하고 있다. 국가개발기획부 밤방 브로조느고로 장관은 정부가 수도이전계획을 성사시키기 위해 진지하게 접근하고 있다고 밝혔다. 밤방 장관은 “수도이전 검토작업이 이미 시작되었다. 조코위 대통령도 이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수도이전은 집을 이사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정확한 계산, 정확하고 완벽한 검토와 분석을 필요로 한다”라고 전했다. (기사. 4월 11일자 Detik Finance)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