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연/GMIS 10학년
인도네시아는 우기를 맞고 있다. 하지만 지역에 따라 비가 많이 오지 않아 건기인지 우기인지 구분이 잘 안 된다. 날씨 또한 생기지 않는 토네이도가 인도네시아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상 기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미국에서 대형산불, 북극에서 기온이 올라가는 등 세계적으로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런 문제는 지구의 온난화 현상으로 오존층이 얇아지므로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한다.
인도네시아도 마찬가지로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천연환경이 망가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자연을 보전하고 환경을 더는 오염시키지 않게 노력하지 않으면 몇십 년 후에는 전 세계 이상 기후로 인해 사람이든 동식물이든 살아가기 힘들 수도 있다. 해수면이 높아지면서 자카르타 저지대 침수가 늘어나고 많은 섬이 바닷물 속으로 사라지고 있다.
이런 이상 기후 변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 개인이 환경에 대해서 좀 더 생각을 하고 생활화하자는 실천의식이 중요하다.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2026년 인도네시아 최저임금 발표 연기… “지역별 현실 반영한 새 산정 방식 마련”](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4/12/▲야시에를리-노동부-장관-180x135.jpg)


















![[기획] 투자청, 외투기업(PMA) 최소 자본금 Rp.100억에서 25억으로 대폭 인하… “비자 단속 숨통” 세부조항](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1/투자조정청BKPM은-2025년-10월-2일부터-발효된-새로운-규정을-통해-외국인-투자-법인-PMA-설립-최소-납입-자본금-요건-완화했다.-180x135.jpeg)






![[기고문] “아세안 가입한 동티모르…한국과 동반성장 서사 만들길”](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0/최창원-고려대-아세아문제연구원-연구위원-238x178.jpg)



















카톡아이디 hanin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