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해년 황금 돼지해에는 ‘건강해야 돼지’!

하루의 성공은 아침에 달려있고, 일년의 성공은 연초에 달려 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무슨 일이든 신년에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 시작하는 것은 중요하다.
건강과 안전도 예외는 아니다. 연초부터 단단히 결심을 하고 건강에 해로운 습관들을 하나하나 건강한 습관으로 바꿔나가다 보면 1년 뒤 훨씬 건강해진 나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이를 지키기 위해 준비하고 노력하다보면 1년 뒤 보다 안전한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는2019년 바로 지금부터의 노력이 필요하다. 진부할 수도 있겠지만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운동을 해야한다. 운동은 비만과 우울증, 노쇠증후군 등 다양한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아니라 면역력을 높여주기도 한다.
또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비활동적인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낮다는 연구결과도 존재한다. 이 외에도, 운동을 함으로서 누가 무엇을 하든 뒷받침이 되어주는 체력 또한 기를 수 있다.
더불어, 운동이 학생의 학업 성취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 때문에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특히, 최근에는 접근이 쉬운 유튜브에도 운동 관련 컨텐츠가 많이 올라와 있기 때문에 집에서도 손 쉽게 운동을 할 수 있다. 운동 관련 유튜브 채널에는 ‘땅끄부부’ 그리고 ‘딩고 헬스’ 등 많은 채널들이 있고 이와 같은 채널에는 거북목 교정 스트레칭, 유산소 운동, 하체 운동 등 다양한 운동 컨텐츠들이 있다.
건강이라고 하면 대부분 신체적 건강만을 이야기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정신적 건강이다. 무한 경쟁 사회에 사는 우리는 학업 스트레스, 업무 스트레스 등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산다.
이와 같은 스트레스는 스트레스성 어지럼증, 우울증, 과민성증후군 그리고 심한 경우에는 자살에 이를 수 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정신적으로 힘들거나 질병을 앓고 있다면 감기에 걸릴 때 병원을 가는 것과 같이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정신건강 상담 그리고 정신과 병원을 터부시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정신과를 방문하기는 어렵고 이를 공개적으로 밝히기는 더욱 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와 같이 정신건강 상담을 터부시하는 인식을 바꿔야 한다.
또한, 항상 좋은 대학, 좋은 직장 등 획일화된 잣대를 요구하고 무한 경쟁해야하는 사회에서 우리는 ‘이만하면 잘했고, 이만하면 수고했다’는 사고방식을 가져야할 필요가 있다.
세번째로, 안전한 2019년을 보내기 위해 우리는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 2018년 롬복 지진, 팔루 지진 그리고 최근 동부 파푸아에서 일어난 지진까지 많은 강진이 인도네시아를 강타했다.
이는 수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가고 건물 등 많은 재산 피해를 입혔다. 인도네시아는 지각이나 화산 활동이 왕성한 ‘불의 고리’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크고 작은 지진이 자주 일어나고 있다.
피해를 완전히 없애기는 힘들겠지만 철저한 준비 그리고 대피 훈련 등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을 평소에 익히고, 실제 발생 시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게 중요하다.
‘돈을 잃으면 조금 잃은 것이고, 사람을 잃으면 많이 잃은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은 것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건강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그렇기에 2019년은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한 한 해가 되길 바라고 2019년에 끝에서 바라보았을때 생각보다 괜찮은 한 해이었다고 모두 말 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