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HRD Korea)과 인도네시아 송출기관(BNP2TKI)이 주관하는 고용허가제 제 2회 선발포인트제 제조업 분야 2차 기능시험이 5월 19일(금)부터 5월 24일(수)까지 6일간 자카르타(Jakarta), 반둥(Bandung), 솔로(Solo), 수라바야(Surabaya) 4개 지역에서 일제히 시행되었다.
이번 시험은 1차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에 합격한 9,393명 대상자 중 9,333명이 응시하여 99.36% 높은 응시율을 보이며 고용허가제 하에 한국으로 취업하고자 하는 인도네시아인의 뜨거운 관심을 반영하였다.
2차 시험은 체력, 기초기능, 면접으로 구성된 기능시험과 해당업종 경력, 자격, 교육훈련수료 여부를 검증하는 직무능력평가 부분으로 나누어 시행되었다.
체력에는 악력, 배근력, 신체검사를 포함하고 있으며, 신체검사에서 색각이상자(색맹·색약)와 정상근로가 불가능한 신체 결함자는 선발에서 제외된다.
기초기능(제조업)은 공통과제로 핀꽂기, 작업물 걸기 테스트가 실시되었으며 구직 희망업종에 따라 조립, 계량, 접합 중 선택분야에 따라 시험이 진 행되었다.
면접평가항목은 자기소개 및 태도, 기초대화 및 행동지시, 명칭 맞추기, 기초직업능력 등으로 구성되며, 면접평가시 촬영된 동영상은 사업주에게 채용자료로 제공된다.
이번 시험 최종합격자는 올해 하반기부터 한국으로 송출될 예정이며, 최종합격자는 인도네시아 EPS센터 홈페이지 및 인도네시아 송출기관(BNP2TKI) 홈페이지를 통해 6월 19일(월)에 발표된다.
장병현 한국산업인력공단 인도네시아 EPS센터장은 “이번 고용허가제 제 2회 선발포인트제 시험을 통해 한국으로 취업하고자 하는 수험자들의 땀과 노력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길 바라며, 아울러 이번 2차 기능시험과 직무능력평가 시행을 위해 협조해 주신 자카르타·반둥·솔로·수라바야 한인회 및 동포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전하였다.
<기사문의 : 한국산업인력공단 인도네시아 EPS센터 ☎021-7918-6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