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새해 인사, 이종윤 관장 /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희망찬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한인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 드립니다.

지난 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우리 모두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 받기도 하였으며, 사회활동제한(PPKM)과 격리조치 등으로 기업 활동에도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우리 기업인들의 노력과 열정으로 한-인니 교역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 넘게 성장하였으며, 자동차 배터리, 바이오 신약 등 기술집약 산업에서 우리 기업의 대형 투자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발효를 목전에 두고 있는 한-인니 CEPA(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은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의 지평을 더욱 넓혀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 해도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세계적으로 글로벌 공급망 재편, 기후변화 대응,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각 국의 신보호주의 경향도 강화될 것으로 우려 됩니다.

호랑이처럼 예리하게 현상을 보고 소와 같이 신중하게 행동한다는 ‘호시우보(虎視牛步)’ 자세로 우리 기업 모두가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 신중하게 기회를 찾아내는 혜안을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은 우리 기업인들의 비즈니스 현장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의 애로를 함께 해소해 나가는데 역량을 집중 하겠습니다. 아울러, 무역·투자 분야에서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하여 보다 나은 비즈니스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