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변종의 광범위한 전파로 인한 COVID-19 대유행의 확대를 방지하는 것은 큰 도전과제이다.
정부와 대중은 2021년 6월~ 8월 사이에 COVID-19 사례의 급증을 촉발한 Delta 변종 차단 실패에서 Omicron 차단 방법을 찾아야 한다.
실질적인 위협으로, 아프리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B.1.1.529의 새로운 변종인 오미크론의 잠재적인 진입이 단순하지 않다. 사실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은 모두 자신을 과신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알다시피, 이 새로운 변종은 백신을 두 번 맞았더라도 감염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은 항상 이 위협을 인식하는 것이 좋다. 더군다나 오미크론이라는 적의 공격은 며칠 전 싱가폴과 말레이시아에서 발각돼 마치 전투를 벌이는 것처럼 이미 인도네시아 영토에 너무나 가까운 상황이다.
정부의 신속한 조치에 감사할 만하다. 정부는 특히 남아프리카, 보츠와나, 나미비아, 짐바브웨, 레소토, 모잠비크, 에스와티니, 나이지리아를 여행한 이력이 있는 외국인의 인도네시아 영토 입국을 금지하는 새로운 규정을 발표했다. 이러한 규정은 타협없이 일관되게 구현되어야 한다.
오미크론 변종 전파 가능성은 당국이 몇 달 전 인도 델타 변종을 저지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대중에게 알려야 한다. 인도가 2021년 3~4월에 COVID-19 사례 수 급증의 정점을 향해 가고 있을 때 당국에 경계심을 돌아봐야 한다.
당시 많은 인도인들이 자국의 코로나19 감염을 피하기 위해 다른 나라로 앞다투어 출국했다. 인도 국민의 탈출 목적지 국가 중 하나는 인도네시아였다.
이 기간 동안 인도에서 출발한 전세기에 129명의 외국인 WNA을 태운 인도네시아에 입국했다. 비행기에 타고 있던 약 12명의 승객이 COVID-19에 대해 양성으로 확진되었다.
2021년 4월 25일에 인도네시아 인도에서 여행하는 모든 사람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는 규정을 발표했다. 불행히도 약한 감독으로 인해 이 조항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았다. 2021년 4월 27일 인도 팜유를 실은 선박이 두마이 항구에 정박했다. 검사 결과는 선장과 선원 4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국내에서 Delta 변종의 전파가 너무 빨라 통제하기 어려웠다. 2021년 6월부터 8월까지 인도네시아는 많은 사망자와 함께 COVID-19 사례가 급증했다.
요즘 주변국에서 오미크론 변종이 발견되고 있다. 정부와 사회 각계각층은 델타 변종 예방 실패로 인한 안타까운 경험과 인식을 제고해야 한다.
실제로 인도네시아는 하루 평균 추가 신규 사례 수가 500건 미만이다. 현재 데이터와 추세는 인도네시아가 COVID-19를 통제하는 데 있어 확실한 진전을 보이고 있으며 세계가 인도네시아의 성공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Omicron 변형의 유입은 해결되어야 하고 막아야한다.
정부와 사회의 모든 요소가 오미크론 변종을 차단하기 위한 결단과 조치를 통합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전파 속도 때문에 오미크론 변종이 앞으로 몇 달 안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을 감염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국내 최악의 상황을 예방하려면 보건 프로토콜 상호 준수가 유지되어야 한다. 좋든 싫든 모든 지방자치단체는 주민에게 확고한 주문을 다시 해야한다.
문제는 2021년 11월 현재 COVID-19 태스크포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보건규칙을 수행하는 데 있어 커뮤니티 순응도가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방 정부가 감지해야 하는 것은 여러 지역에서 감염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보건부에 따르면 2021년 12월 초에 들어서면서 21개 시군에서 COVID-19 양성 사례가 증가했다.
Omicron 변종 잠재적인 위협의 출현과 더불어 우리는 2022년 크리스마스와 새해 연휴를 준비하고 있다. 교통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1,990만 명 이상의 주민들이 2022년 크리스마스와 새해 연휴 동안 왕복 여행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COVID-19의 전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모든 지방 정부 역할이 필요하다. 모든 지방 정부는 공공 장소, 특히 대중 교통 수단, 기차역, 버스 터미널, 공항 및 항구에서 보건 절차의 시행을 강화할 것을 권고한다.
또한 인도네시아에 입국하는 외국인(WNA)에 대한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다른 나라 여행에서 돌아온 인도네시아 시민에게도 동일한 엄격한 감독이 적용되어야 한다. 해외여행을 하는 외국인 및 인도네시아 국민에 대한 10일간의 격리기간에 관한 규정은 타협없이 일관되게 이행되어야 하며 예외가 없어야 한다.
현 상황에서는 급한 일이 아니라면 다른 나라 여행을 자제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Omicron 변종의 출현은 불확실한 글로벌 상황을 더 확신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안타라 통신>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