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kTok, 23조 4천억 루피아 투자해 토코피디아 인수

동영상 공유 플랫폼 TikTok이 GoTo Group의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Tokopedia 인수를 공식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Tokopedia와 TikTok Shop 인도네시아 사업은 공식적으로 PT Tokopedia로 통합된다.

이 사실은 지난 1월 31일 틱톡 인도네시아 뉴스룸 웹사이트에 게시된 서면 성명을 통해 직접 발표했다. 틱톡은 성명을 통해 “인도네시아 디지털 경제 성장을 강화하고 국내 중소기업의 시장 확대와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 PT GoTo Gojek Tokopedia Tbk(이하 GoTo 그룹)와 틱톡이 오늘 합병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ByteDance가 소유한 쇼트 비디오 공유 플랫폼 회사는 15억 달러(약 23.4조 루피아) 이상을 투자하게 된다.

이번 투자는 운영 지원에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위한 것이며, 토코피디아에 대한 GoTo의 소유권을 갖게된다.

틱톡은 PT 토코피디아에 대한 지분 비율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콤파스텍노가 인용한 블룸버그 보고서에 따르면, 틱톡 샵은 향후 토코피디아 주식의 약 75%를 보유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25%의 토코피디아 주식은 여전히 고투 그룹이 소유하게 된다.

틱톡은 토코피디아와 틱톡샵 인도네시아의 합병이 GoTo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GoTo 파이낸셜을 통한 디지털 금융 서비스와 고젝의 주문형 서비스를 통해 더 넓은 시장에 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틱톡은 GoTo가 회사의 규모와 성장에 따라 토코피디아로부터 이커머스 서비스 수수료 형태의 수익원도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틱톡은 “이는 장기적인 수익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GoTo 그룹의 현금 흐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틱톡과 GoTo 그룹의 파트너십을 통해 TikTok 샵 인도네시아는 토코피디아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다시 운영된다. 인도네시아 TikTok 애플리케이션의 쇼핑 서비스 기능은 Tokopedia에서 운영 및 관리하게 된다.

인도네시아에서 ‘차단’되었던 틱톡 샵 이커머스 비즈니스는 작년 12월 12일 12.12 쇼핑 프로모션에 맞춰 인도네시아에서 운영을 재개했다.

줄키플리 하산 무역부 장관은 “이번 틱톡 샵의 운영이 향후 3~4개월 동안 시범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따라서 틱톡 사용자들은 2024년 3월 12일 또는 4월 12일까지 틱톡 샵의 노란색 카트를 다시 이용할 수 있다.

앞서 TikTok Shop은 지난 10월 4일 인도네시아에서 운영을 중단했다. 당시 TikTok의 소유주인 바이트댄스는 전자 시스템을 통한 거래에서 사업자의 사업 허가, 광고, 지도 및 감독에 관한 2023년 무역부 장관 규정 31호를 준수하기 위해 TikTok Shop을 폐쇄했다.

2023년 9월 26일에 발효된 이 규정에 따라,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커머스는 판매자가 판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홍보만 할 수 있으며, 해당 플랫폼에서 구매 및 판매 거래를 할 수 없다.

이 규정은 사용자가 TikTok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결제할 수 있는 TikTok Shop 이커머스 비즈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두 달 뒤인 12월 12일에 TikTok Shop은 현지 마켓플레이스인 Tokopedia와 제휴하여 “Buy Local” 캠페인을 통해 다시 돌아왔다. TikTok에 따르면, Buy Local 캠페인은 지역 제품 판매량이 평균 125% 성장했다고 전했다.

(경제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