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의 차이점은?

▲사진 출처: Musashino Art University

이지안 JIKS 11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아시나요?” 라는 질문을 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모른다거나 둘 다 비슷하다는 대답을 할 것이다. 하지만,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는 한 글자 차이임에도 불구하고 하는 일이 크게 다르다. 더 이상 사람들이 착각하는 일이 없도록 두 학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고자 한다.

우선, 건축학과에 대해서 설명해보겠다. 건축학과에서는 우리가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받고, 사용 목적과 용도에 따라 건축물을 편리하고 쉽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건축물을 설계하고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건축학과는 역사, 문화, 예술, 인문학적 지식과 건축 관련 전문적 지식까지 종합적인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건축물을 만들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사진 출처: 인제대학교 실내건축학과
▲사진 출처: 인제대학교 실내건축학과

다음으로 건축공학은 인간이 사용하는 다양한 용도의 건축물과 공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공학적 분야, 사회적 분야 등을 종합하여 배우는 학과이다. 건축공학과는 공학적 지식(건축구조ㆍ시공ㆍ환경ㆍ설비ㆍ재료)과 건축 공간의 계획을 위한 기본 지식(건축계획ㆍ설계)을 습득하게 된다.

여러 형태의 건축물을 만들기 위하여 필요한 공간구획과 설계, 건축재료 선택, 실제 시공에 이르는 복잡 다양한 업무를 포괄적으로 수행할 능력이 있는 건축 기술자와 전문가 양성에 목표를 두는 학과이다.

쉽게 말하자면, 건축은 크게 두 가지 과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바로 설계와 시공이다. 첫 번째 단계인 설계는 건축학과가 한다. 집을 짓는 것을 예로 들자면, 집에 필요한 부엌, 방, 화장실 등의 위치를 선정하며 집 내부의 디자인은 물론 외부의 모습도 디자인 하는 것을 배우는 학과가 건축학과이다.

▲사진 출처: 한국건설신문
▲사진 출처: 한국건설신문

반대로 건축공학과는 시공에 대해 배우게 된다. 시공이란, 건축계획과 건축설계에 따라 건축물을 구축하는 작업으로, 부지 ·지반 조사로 시작하는 각종 예비조사 및 가설공사 ·토공사 ·기초공사, 철골 ·철근 ·콘크리트 공사, 돌 ·타일 ·벽돌 ·철물 ·판금 공사, 또는 유리 ·미장 ·도장(塗裝) ·창호 공사, 기타 설비공사 등이 해당된다.

졸업 후 진출 분야에서도 두 학과는 확연한 차이점을 보인다. 건축학과는 건설공사품질관리원, 건축공학기술자, 건축사, 이공학계열교수, 인테리어디자이너, 측량사, 캐드원 등의 일을 할 수 있다. 또한 건축공학과는 건축 설계 및 시공 회사, 엔지니어링 회사, 건축 설계 사무소, 인테리어 회사, 건설 회사,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관리공사 등에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진 출처: 회세모 네이버 블로그
▲사진 출처: 회세모 네이버 블로그

게다가 건축학과는 5년제 학과로 건축물의 설계, 디자인 분야에 집중하는 반면, 건축공학과는 4년제 학과로 건축물의 구조역학, 재료역학, 시공 등 공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 집중한다는 큰 차이점도 있다.

이렇게 건축학과 건축공학의 차이점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분명 새롭게 알게 된 점들도 많을 것이다. 이 기사를 통해 더 이상 두 학과를 헷갈리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