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자카르타 – 수라바야 고속열차 건설하라”… 세부 노선 공개

자카르타 수라바야 고속철도 노선 공개 2023.9.29

루후트 빈사르 판자이탄(Luhut Binsar Pandjaitan) 해양투자 조정장관은 조코위 대통령이 자카르타 – 반둥 고속열차를 수라바야까지 건설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말했다.

아울러 Luhut 장관은 자카르타에서 수라바야까지 연결되는 고속열차 노선 계획도 공개했다. 반둥에서 출발하는 고속 열차는 Kertajati, Yogyakarta, Solo를 거쳐 수라바야까지 이어진다.

9월 29일 콤파스에 따르면 Luhut 장관은 조코위 대통령이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 지시는 관련 장관들에게 직접 전달되었다는 것.

Luhut 장관은 “대통령은 수라바야까지 자카르타-반둥 고속열차를 계속 운행하라고 지시했다. 끄르타자티(Kertajati)를 거쳐 족자(Jogja), 솔로(Solo), 수라바야(Surabaya)까지 연결되는 것에 대해 연구하라고 지시했다”고 9월 29일 JCC Senayan에서 열린 Hub Space 2023 행사에서 말했다.

자카르타 반둥 고속철도 노선 거리
자카르타 반둥 고속철도 노선 거리

현재 자카르타-반둥 고속 열차 노선은 자카르타의 할림 역에서 반둥 지역의 테갈루아르 역까지 운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 고속 열차 노선은 반둥 시까지 연결이 필요하다. 종점인 테갈루아르 역에서 반둥 시까지 30km나 된다.

한편, Budi Karya Sumadi 교통장관도 자카르타-반둥 고속철도 프로젝트가 수라바야까지 확장될 것이라고 밝혔다.

고속 열차를 이용하면 자카르타에서 수라바야까지 단 4시간 만에 도달할 수 있어 비행기와 경쟁할 수 있다.

하지만 Budi 교통장관은 수라바야 고속철도 실행에 대한 후속 조치인 투자금 조달에 대해 설명하지 않았다.
142km에 달하는 자카르타-반둥 노선에만 중국자본 수백조 루피아가 투자되었다. 자카르타에서 수라바야까지 거리는 거의 800km에 달해 천문학적인 투자가 예상된다.

Budi 교통장관은 고속 열차 노선 계획이 실현되면 자와 섬의 여러 경제 중심지를 연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카르타 – 수라바야 고속 열차 주요 노선은 Jakarta, Kawarang, Bandung, Kertajati, Purwokerto, Yogyakarta, Solo, Madiun, Surabaya로 연결된다.

Budi 교통장관은 “우리는 이 고속열차를 실제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기본 계획이 준비되고 있어 Jakarta, Kawarang, Bandung, Kertajati, Purwokerto, Yogyakarta, Solo, Madiun, Surabaya까지 여행은 불과 4시간 걸린다. 바라건대 우리가 시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경제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