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어린이대공원 얼룩말 탈출 소동…주택가 골목서 포획

세살 수컷 ‘세로’…마취제 7발 맞고 3시간반만에 ‘복귀’
“눈 앞에서 얼룩말이 더벅더벅…’동물의 왕국’ 보는듯”

서울 어린이대공원 동물원을 탈출한 얼룩말 한 마리가 서울시내 도로와 주택가를 활보하다 3시간여 만에 복귀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서울어린이대공원과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23일 오후 2시40분께 2021년생 수컷 얼룩말 ‘세로’가 서울 광진구 능동 어린이대공원 동물원에서 우리 주변에 설치된 나무 데크를 부수고 탈출했다.

어린이대공원 탈출한 얼룩말
어린이대공원 탈출한 얼룩말

(서울=연합뉴스) 23일 오후 서울 광진구 자양동 인근에서 어린이대공원에서 탈출한 얼룩말이 주택가를 돌아다니고 있다. 서울어린이대공원 등에 따르면 이 얼룩말은 이날 오후 2시 50분께 공원 내 우리 주변에 설치된 나무 데크를 부수고 탈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2023.3.23 [독자 김민우 씨 제공]

세로는 20여분간 차도와 주택가를 돌아다니다가 동물원에서 1㎞가량 떨어진 광진구 구의동 골목길에서 포위됐다.

경찰과 소방당국, 공원 사육사들은 세로를 둘러싸고 안전 펜스를 설치한 뒤 총기 형태의 마취장비 ‘블루건’을 이용해 일곱 차례 근육이완제를 투약했다.

마취돼 쓰러진 세로는 회색 천에 덮인 채 화물차에 실려 탈출 3시간30분만인 오후 6시10분께 동물원으로 복귀했다.

주택가 활보하는 얼룩말
주택가 활보하는 얼룩말

(서울=연합뉴스) 23일 오후 서울 광진구 자양동 주택가에서 경찰·소방과 어린이대공원 관계자들이 탈출한 얼룩말 포획을 시도하고 있다. 2023.3.23 [독자 김민우 씨 제공]

얼룩말 탈출로 인한 인명 피해나 재산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세로는 2021년 어린이대공원에서 태어났다고 공원 관계자는 전했다.

어린이대공원 탈출한 얼룩말 포획 성공
어린이대공원 탈출한 얼룩말 포획 성공

(서울=연합뉴스)  23일 오후 서울 광진구 자양동 주택가에서 소방대원들이 어린이대공원에서 탈출한 얼룩말 포획을 시도하고 있다. 서울어린이대공원 등에 따르면 이 얼룩말은 이날 오후 2시 50분께 공원 내 우리 주변에 설치된 나무 데크를 부수고 탈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2023.3.23 [독자 김민우 씨 제공]

시민들은 얼룩말이 골목길을 활보하는 생전 처음 보는 모습에 신기하면서도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포획돼 나오는 얼룩말을 구경하려고 경찰차 등으로 막힌 골목 입구에 주민 수십명이 모여들기도 했다.

얼룩말 보기 위해 기다리는 시민들

얼룩말 보기 위해 기다리는 시민들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23일 오후 서울 광진구 자양동 주택가에서 시민들이 어린이대공원에서 탈출한 얼룩말이 포획돼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2023.3.23

광진구 주민 박성수(61)씨는 “근처에 주처를 하고 내리자마자 눈 앞에서 얼룩말이 더벅더벅 걸어갔다”며 “‘동물의 왕국’에서나 보던 장면을 처음 봐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정재술(65)씨는 “송아지보다 크고 잘생긴 얼룩말이 골목으로 빠르게 뛰어들어갔다”며 “지나가던 학생들이 다 놀라서 가게 문으로 들어갔다”고 목격담을 전했다.

어린이대공원 관계자는 “탈출 원인 등을 면밀히 조사해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얼룩말 건강을 위해 대공원 수의사 및 담당 사육사들이 전담해 돌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c) 연합뉴스 협약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