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인도네시아 육.해.공군.해병대 전군에 의무무도 지정

▲ 해군 헌병사령관 명예단증수여식 중앙 좌측 해군헌병사병부 에드윈 사령관 , 우측 국기원파견태권도사범 곽영민 감독

– 해군헌병사령부 태권도 의무 무도 채택 확정
– 육군 체육사령부 태권도 공식종목 추진
– 공군 특수전투사령부 태권도 의무 무도 추진
– 인니 최초 시립이슬람대학교 태권도학과 개설 확정

태권도가 인도네시아 육.해.공군 및 해병대 전군에 의무무도로 자리잡게 되었다.

인도네시아 해군헌병사령부는 기존 의무무도인 가라데 수련을 종료하고 대한민국 국기 태권도를 의무무도로 채택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기원파견태권도사범 곽영민 감독에 따르면, 헌병사령관은 태권도를 비롯해 특히 한국문화와 인도네시아문화 교류에 큰 관심을 보여오고 있으며, 태권도를 선택무도로 진행을 시켜왔고 군부외에 민간 태권도 보급에도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전했다.

그간 국기원 해외파견 사범인 곽영민 태권도 감독과 해군헌병사령관의 오랜 협력으로 태권도를 의무무도 채택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다.

이에 국기원에서 해군헌병사령관에게 태권도 명예단증을 수여하고, 주인도네시아 한국문화원 김용운 원장의 태권도용품 후원식을 시작으로 태권도 수련이 공식적으로 이루어 졌다.

태권도용품 후원식에는 주인도네시아 한국문화원 김용운 원장과 국기원 해외파견 곽영민 감독이 참석하였고 특히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 나영집 국장과 이윤우 주임이 한국으로부터 참석을 하여 큰 의미를 더했다.

해군헌병사령부는 해군참모총장컵 태권도대회를 개최하고 해군태권도위원회를 결성하여 해군 및 해병대에 태권도가 의무무도로 자리 잡아 나가도록 노력 할 계획이며, 엘리트 선수 육성을 위한 선수단 창단도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문제점으로는 기본적인 훈련용품은 있으나 태권도 매트와 태권도복의 수량이 많이 모자라 수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육군 체육사령부도 태권도를 공식 종목으로 채택했다.

육군 체육사령부는 사령관기 태권도대회를 개최하고 태권도 보급관련 회의했다.

이 자리에는 육군 체육사령부 사령관, 국방부 제4차관 , 국기원해외파견 곽영민 감독, 주정부체육회장등이 참석하였다.

회의에서 태권도를 공식 종목으로 채택하고 군대표 선수들을 선발하여 2023년부터 훈련을 시작하기로 감독에는 국기원 파견사범을 지정했다.

또한 공군 특수전투사령부도 태권도 첫 승급심사를 개최하고 태권도를 의무무도로 추진하기로 했다.

승급심사에 국기원파견태권도사범 곽영민 감독과 브까시 시정부 태권도협회 아르와니 회장, 국가대표팀 타우픽크리스나 수석코치, 서부자와주정부 태권도협회 심사위원장, 공군 특수전투사령부 장교들이 참석하였다.

공군 특수전투사령부는 태권도를 오랜기간 보급해오다가 의무무도로 추진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이로써 인도네시아에 육.해.공군 및 해병대 전군에 태권도가 의무무도로 자리잡게 되었다.

* 인도네시아 최초 시립 이슬람대학교 태권도학과 개설 확정

▲ 시립이슬람대학교 총장 및 교수진 , 곽영민 국기원 파견단과 회의 사진
▲ 시립이슬람대학교 총장 및 교수진 , 곽영민 국기원 파견단과 회의 사진

인도네시아에 최초로 대학에 태권도학과가 개설된다.

자카르타 근교 브까시 시에 위치한 시립이슬람대학교 총장과 국기원파견 김사범은 시청, 시체육회,시태권도협회 관계자들과 태권도학과를 개설하고 태권도지도자 육성에 노력하기로 협의를 했다.

대학측은 국기원파견태권도사범인 곽영민 감독에게 태권도학과장으로 근무해 줄 것을 요청하였고 국기원에서 승인절차를 준비중이다.

특히 이날 회의에는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 나영집 국장과 이윤우 주임이 참석하여 향후 태권도학과 운영 방안에 대하여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이에 학교측은 태권도학과 학생들외에도 전교생이 태권도를 수련 할 수 있도록 전용 체육관도 짓고 있다고 말했다.

브까시 시장이 국기원파견태권도사범 곽영민 감독과의 협력으로 태권도를 시 핵심종목으로 채택하고 태권도를 시민생활체육으로 발전 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장은 시청 행사에서는 국기원 태권도복을 입고 참석을 하여 진행을 할 만큼 태권도에 대한 애정이 크다.

현재 시정부 체육회와 함께 브까시 지역 국립학교에 태권도를 정규수업으로 채택시키기 위해 시 교육부와 협의 중이다.

곽영민 감독은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 공식파견 사범의 태권도 해외보급에 대한 노력들이 많은 결실을 맺어 대한민국 국기 태권도가 대한민국 국위선양에 큰 몫을 해내기를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현재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 해외파견 태권도사범은 57개국에 파견되어 국위선양을 위해 노력중이며, 곽영민 감독은 지난 2014년부터 인도네시아에서 태권도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동포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