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 감염자 수 522,674명… 자카르타 100명에 한 명 꼴

자카르타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 100명 당 1명이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자로 밝혀졌다. 인도네시아 보건부는 올해 6월까지 HIV 감염자가 522,674명이라고 보고했다.

이 가운데 자카르타 주정부가 10만 명으로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HIV 감염 환자 수는 변동하지만 인도네시아의 HIV AIDS 감염자는 해마다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보건부가 밝힌 해당 기간 HIV 감염자 비율은 다음과 같다.

– 이성애자 28.1% – 동성애자18.7% -주사제 사용 3.7% -알 수 없음 33.4% -기타 16%

보건부는 2010년 이후 자료에서 여전히 HIV 감염률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25~49세(70.7%), 20~24세(15.7%), 50세이상 (1%)이다.

HIV 감염 원인과 관련하여 국립중앙종합병원인 Dr. Cipto Mangunkusumo 병원 열대성 질병 감염 전문의에 따르면 감염을 더 쉽게 만드는 여러 가지 행동이 있다고 설명했다.

감염자 대부분은 이성 및 동성 간에 보호물(콘돔) 없이 관계를 맺거나 주사기를 바꿔서 사용하는 사례 행동이다.

Erny 전문의는 “많은 환자들이 일반적으로 매일 피로를 느낀다고 생각한다. 감염 초기 잠시동안 목에 혹이 만져지고 열이 동반된다면 HIV 바이러스의 증상으로 의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ilustrasi-hiv-2_169최근 서부자와 반둥에서 HIV에 감염된 학생과 청소년들이 집단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반둥시 AIDS 위원회(KPA)는 1991년부터 2021년까지 HIV 양성자 가운데 수백 명이 학생이라고 보고했다.

8월 266일자 detikcom은 “반둥에서 12,000명 이상이 HIV 검사를 받았고, 12,000명 중 5,800명이 반둥 시에 거주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반둥시 감염자 5,800명 중 414명 약 6%가 학생이다. 직장인 31%, 기업인 15%, 주부도 11%이다.

보건부가 밝힌 지역별 감염자는 다음과 같다.

– DKI 자카르타: 90,958명
– 동부 자와: 78,238명
– 서부 자와: 57,426명
– 중부 자와: 47,417명
– 파푸아: 45,638명
– 발리: 28,376명
– 북부 수마트라 : 27,850명
– 반텐 : 15,167명
– 남부 술라웨시: 14,810명
– 리아우 제도: 12,943명

인도네시아의 HIV 감염자 확인은 빙산과 같다.

이 바이러스 감염은 신체 기관을 직접 손상시키지 않는다. 바이러스가 서서히 증식하여 면역 체계를 공격하여 점차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HIV는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만성 질환, 즉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인 AIDS으로 발전할 수 있다.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 HIV는 후천성면역결핍증의 원인 병원체로 ‘Human Immunodeficiency Virus’의 약자이다.
  • HIV는 감염인의 모든 체액에 존재하며 특히 혈액, 정액, 질 분비물, 모유에 많은 양이 존재한다.

에이즈(AIDS,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후천성면역결핍증)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의 영어 머리글자인 A, I, D, S를 따서 만든 약어이며, 우리말 명칭은 후천성면역결핍증(後天性免疫缺乏症)이다. ‘후천성’이란 ‘선천성’과 대비되는 말로 유전성(遺傳性)이 아니라는 뜻이며, ‘면역결핍증’은 인체 내의 방어기능을 담당하는 면역 세포를 파괴하여 면역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말한다.

HIV 감염인

HIV에 감염된 사람, 즉 체내에 HIV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건강해 보이나 타인에게 전파력이 있으며 AIDS 환자는 HIV 감염인 중 많이 진행된 면역결핍 상태의 HIV 감염인을 말한다.

에이즈 환자

  • HIV가 사람 몸속에 침입하여 면역세포를 파괴하여 면역기능을 떨어뜨려 에이즈 환자의 판정기준에 속하는 특정한 기회감염이 나타난 사람을 말한다.
  • 에이즈 환자의 판정기준은 감염인의 면역세포(CD4+ T 세포) 수가 200/㎣ 미만이거나 주폐포자충 폐렴 등 ‘에이즈 정의 질환’에 해당하는 기회감염이 나타날 경우이다.

임상적 잠복기

  • 임상적 잠복기는 감염에서 발병까지 걸리는 시간을 말하며, HIV가 인체 내에 침입하여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 임상적 잠복기는 사람마다 다르며, 일반적으로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5년 이상까지로 알려져 있다. 즉, 감염자의 체질이나 영양상태, 바이러스의 성질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감염이 되더라도 10년 이상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

HIV 감염의 경과

  • HIV 감염의 임상 경과는 서서히 진행되며 감염 후 시간에 따른 면역 세포수와 혈액 내 바이러스의 농도 변화는 아래 그림과 같다.
  • HIV 감염의 경과는 3단계(급성 증상, 임상적 무증상기, 증상 발현기)를 거친다.
상세내용 아래참조
                                  출처 :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HIV/AIDS의 기초, 질병관리청

급성 증상기(감염 후 3∼4주)

감염된 환자의 30∼50%가 발열, 근육통, 식욕부진, 메스꺼움, 복통, 피부발진 등 비특이적인 증상을 보이며, 일반적으로 감염 후 평균 1개월 전후에 증상이 나타나며 10∼15일 가량 증상이 지속된다.

임상적 무증상기(감염 후 에이즈 발병 전)

급성감염기의 증상이 없어진 후 평균적으로 약 8∼10년 동안 특이 증상 없이 정상 생활을 할 수 있다. 사람마다 이 기간은 다양하다. 그러나 증상이 없더라도 타인에게 전파 위험은 있다.

증상 발현기

무증상기를 거친 후 몇 가지 전구 증상을 보이는 초기 증상기(체중감소, 피로, 식욕부진, 불면증 등의 증상 보임), 이후 면역세포(CD4+ T) 수에 따라 기회감염 또는 악성종양의 질환이 나타나는 후기 증상기가 나타난다.

*자료: 한국질병관리청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