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부재자/재외선거인으로 신고 및 등록 먼저 해야
대한민국의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오는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된다. 대한민국의 차기 대통령 선거에서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고 싶은 재외국민들은 2022년 1월 8일까지 주인도네시아 한국 대사관을 비롯한 전 세계 재외공관에서 국외부재자 신고와 재외선거인 등록신청을 반드시 해야만 재외선거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국외부재자신고 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대한민국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18세 이상(2004. 3. 10. 이전 출생)의 영주권자, 상사주재원, 유학생, 여행자 등이 주로 해당되며, 재외선거인 등록신청 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대한민국에 주민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18세 이상(2004. 3. 10.이전 출생)의 영주권자가 해당된다.
재외선거인의 경우에는 지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재외선거인명부에 등재되었다면 별도의 등록신청 없이 이번 선거에 투표할 수 있다. 본인이 재외선거인명부에 등재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ova.nec.go.kr)를 방문해서 알아보면 된다.
<국외부재자신고·재외 선거인 등록 방법〉
국외부재자신고와 재외선거인 등록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간편한 인터넷 등록
재외선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권자 등록을 해야 하는데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아래의 QR코드를 찍어보거나 또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ova.nec.go.kr)에 직접 접속하면 간편하게 유권자 등록을 할 수 있다.
2. 준비물은 유효한 여권번호와 본인명의의 이메일
국외부재자신고와 재외선거인 등록신청시 준비물은 유효한 여권번호와 접수 확인증 발송 및 각종 안내를 위한 용도로 본인명의의 이메일이 있어야 한다.
일단 국외부재자/재외선거인 신고 및 등록이 완료되면 2022년 2월 23일부터 2월 28일까지 5일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재외선거 홈페이지(ok.nec.go.kr)나 외교부 홈페이지(mofa.go.kr)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