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인권부, 외국인 방문객 감독… 방문현황 신고해야

법무인권부는 외국인 여행객 또는 방문객에 대한 표준 감독 절차(SOP- Standard Operating Procedure)를 준비하고 있다. 주로 외국인이 머무는 호텔과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는 회사를 감독할 방침이다. 외국인에 대한 감독은 법무인권부 이민감독법 시행부서 (Direktirat Wasdakim)의 2지역 감독과 (Seksi Pengawas Wilsyah II)의 직원들에 의해 시행된다.

법무인권부 이민감독법 시행 부서는 시군단위 호텔과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는 회사를 감독한다. 해당 감독관들은 호텔과 회사에게 외국인 데이터를 APOA 웹사이트인 apoa.imigrasi.id를 통해서 등록하고 입력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apoa 이민국 외국인 신고APOA 웹사이트는 Android Playstore에서 다운받아 설치될 수 있다.
신고 내용은 외국인 비자 도착지, 방문 목적, 체류 허가, 체류 기간 등을 QR 코드로 스캔 후, APOA 웹사이트에 입력하면 된다. 입력한 외국인 데이터는 APOA 웹사이트에 저장된다.

Midran Dylan 부서장은 외국인에 대한 신고는 이민에 관한 법 2011-6호 72조에 따라 호텔 관리자는 의무임을 상기시켰다.

그는 “제117조에 따르면 외국인이 숙박하는 정보나 자료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호텔 주인은 3개월 이하의 징역 또는 2500만 루피아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고 전했다. <자료 이민국>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